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법적 지위 회복을 위해 투쟁할 것임을 밝혔다. 해직 교사에 대한 조합원 자격을 인정하고 있는 ‘교원노조법’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합헌 결정을 내리면서, 법외노조로 전락할 수 있는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전교조 전북지부는 7일 ‘참교육 전교조 지키기-교사·공무원 노동기본권 쟁취’ 조합원 선언문을 통해 “전교조는 그동안 부정과 부패, 폭력과 획일적 입시교육에 피멍든 학교 현장을 바뀌기 시작했고 보다 나은 교육,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실천을 이어왔다”면서 “전교조 결성 26년이 지난 지금 이명박 정부에 이어 박근혜 정부의 전교조 죽이기는 민주주의 파괴의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비난했다.
또한 “교사와 공무원의 온전한 노동기본권을 쟁취하기 위해 악법 철폐와 법 개정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참교육을 지키고 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 민주시민들과 연대할 것”을 결의했다.
이에 오는 10일 오후 6시 전주 풍남문광장에서 ‘법외노조 저지 및 자사고 폐지 전북교사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전교조 지키기를 위한 대국민 선전전 및 100만 서명운동을 펼칠 예정이다.
한편 지난 6일까지 교사·공무원 노동기본권 쟁취 조합원 선언에는 도내에서 모두 2172명이 참여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