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공정성 논란에 휘말렸던 군산기계공고의 개방형 교장공모제 절차가 결국 중단됐다.(본지 7월3일·9일자 보도)
13일 전북도교육청은 학교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1차 심사과정에서 부적절한 행위들이 포착돼 군산기계공고의 개방형 교장공모제 지정 철회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이 지정 철회를 결정하게 된 심사 절차상의 문제는 세 가지로 요약된다. 우선 지난 6일 1차 서류심사시 심사위원들이 심사를 마치고 점수표 제출 후 집계까지 마친 상황이었으나  점수가 낮다는 이유로 재집계가 이뤄졌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지원자 6명중 과락자가 4명에서 3명으로 조정됐다.
학교운영위측은 모든 심사위원들의 동의와 합의하에 점수 재조정이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도교육청은 이를 심사 절차에 위배되는 것으로 판단했다.
또한 일부 지원자가 심사위원 명단이 확정된 이후에 유선 상으로 심사위원과 접촉한 사실도 확인됐으며,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는 학교운영위원회 회의록이나 심사과정 등을 일부 지원자에게 유출하는 등의 문제도 발견됐다.
이처럼 1차 심사과정에서 다수의 문제점이 발생하면서 도교육청은 결국 개방형 교장공모제 철회라는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게 됐다.
앞서 군산기계공고 개방형 교장공모제는 마이스터고 담당부서인 도교육청 미래인재과 장학사와 1차 심사를 주관하는 학교운영위원회 지역위원 등 이해관계인이 응모하면서 시작부터 공정성 논란이 제기됐다. 그러나 도교육청은 이들의 응시에 규정상 문제가 없다면서 심사 절차를 강행해왔던 바다.
도교육청 교원인사과 장학관은 “1차 심사는 심사위원 구성부터 심사방법, 심사절차 등 모든 심사계획을 학교운영위원회가 주관한다”면서 “3배수로 압축된 지원자들 중에 관련자가 있었기 때문에 공모절차를 중단하게 됐다”고 말했다.
향후 절차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마이스터고의 경우 개방형 교장공모제를 실시하도록 교육부 훈령에 명시하고 있어 임명제가 가능한지 여부 등을 우선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그동안 공정성 문제를 들어 공모 절차 중단을 요구했던 군산지역교육단체들은 “늦었지만 교장공모제 절차를 중단한 것은 환영한다”면서 “도교육청은 재발 방지 및 투명한 공모 절차를 진행함으로써 신뢰받는 기관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