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개점휴업 상태인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가 추경예산 확보와 국책연구기관 승격논의가 불발되면서 올해에도 개점휴업 상태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27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AI 등 국가 재난형 가축질병과 인수공통 질병에 대한 예방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연면적 1만2713㎡로 2013년 12월 익산에 완공됐다. 인수 전염병 분야 ‘아시아 최대’규모로 국비 371억원이 들어갔다.

하지만 오는 2018년까지 장비·시설구축에 총 43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계획됐으나, 올해 예산은 당초 요구액 118억원의 13%인 15억원만 확보됐다.

연구소는 2017년까지 65명(연구인력55명)을 확보한다는 계획이었지만 현재 9명만 확보했고, 실질적인 연구 인력은 연구관 1명에 연구사 3명으로 사실상 19개월째 개점휴업 상태다.

그러나 최근 메르스 사태를 계기로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를 국책연구기관으로 승격시켜야 한다는 지적이 전북 정치권을 중심으로 강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메르스 추경예산 편성을 추진하면서 전북 정치권은 올해 필요한 예산 103억원을 추경안에 반영시키고자 노력했지만 상임위단계에서 긍정적인 논의만 이뤄지는데 만족해야만 했다.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는 교육부 소관인데, 도내 정치권은 국책연구기관 승격을 위한 전초단계로 복지부 예산 반영을 시도했으나 단 한 푼의 예산도 반영되지 못한 것이다.

최근 AI와 구제역, 메르스 등 인수공통전염병이 연이어 발병하고 있어 국가연구소로 위상변화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지난해 5월 농림부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김천 이전사업을 착수했고, 구제역 백신센터 건립사업도 오는 9월을 앞두고 있어 현 상태에서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기능축소가 우려된 탓이다.

농림부는 또 지난 3월 세계적인 동물 질병과 공중분야 연구기관인 네덜란드 중앙수의연구소 인수공통전염병인 ‘큐열’에 대한 공동연구 협약도 체결했다.

하지만 ‘운영을 포기하고 국립 연구소로 가야 한다’는 전북도와 정치권의 요구에 전북대 측이 난색을 표하고 있어 개점휴업 상태가 장기화될 우려마저 낳고 있다.

도내 정치권 한 관계자는 “송하진 지사가 이남호 전북대총장을 만나 적극적인 설득에 나설 것을 요구했지만, 전북대의 입장변화가 요원한 상황에서 실효를 거두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상황은 전북에도, 국가에도 아무 도움이 안되므로 전북대가 운영을 포기하고 국립 연구소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