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교육청이 201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100일을 앞둔 4일 수험생들에게 과목별 학습 방법을 안내했다.

도교육청은 “3학년 학생들에게 이 시기는 수능 준비에 있어 매우 중요하며, 수시 전략을 본격적으로 세워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며 “수험생들은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공부하느냐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대학의 수준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에 전략적인 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점수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구체적으로 상위권 학생들은 새로운 유형의 지문과 문제, EBS 변형 문제, 평가원 모의고사나 수능 기출문제 등을 연습하면서 변별력 확보를 위한 문항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또 “최근 수능이나 모의고사 경향을 보면 국어, 수학, 영어 영역이 비교적 쉽게 출제 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사탐과 과탐 영역에서 변별력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묘 “탐구영역은 지금까지 해온 공부법을 유지하되 자주 다루어지지 않던 교과 개념을 활용한 문제나 생소한 자료를 활용하는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고 닷붙였다.

특히 이 시기는 중하위권 학생들에겐 수능 역전의 기회로 전략적인 학습 계획을 세울 것을 주문했다. 남은 100일 동안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 반드시 달성한다는 각오로 취약과목 한 과목 보충 또는 주력과목 성적 향상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한 우물'만 파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수능까지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고 해서 가능한 한 많은 문제를 풀겠다는 자세로 공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과목별 핵심 내용만이라도 완벽히 숙지하고 넘어간다는 자세로 꼼꼼히 공부해야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능 이후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며 스스로 학습 동기를 부여하는 태도가 훨씬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