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35사단 부지에 조성중인 전주 에코시티 개발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태영건설과 포스코건설, 한백종합건설 등 건설사들이 에코시티 내 공동주택 2,800여 가구를 공급한다고 밝힌데 따른 것으로, 도내 주택 시장에도 활기를 불어 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주 송천동 일대 199만여㎡ 규모로 개발되는 '에코시티'는 기존 군부대의 자연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주거와 교통, 문화, 휴식, 교육, 자연 등을 모두 갖춘 주거특화 생태신도시로 조성된다.

오는 2020년까지 총 1만3,161가구, 3만2,903명 수용을 목표로 조성 중인 에코시티는 주거시설 외에도 판매시설, 호텔, 공공청사, 학교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에코시티'는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친환경 도시로 건설된다.

천마산, 건지산, 소양천, 전주천 등 천혜의 자연 환경으로 둘러 쌓인 '에코시티'는 개발구역 내 근린공원과 맞닿아 있는 백석저수지와 세병호, 화정소류지 등 친환경 수변 공간을 적극 활용해 센트럴파크와 천년공원 등을 도시 곳곳에 배치할 계획이다.

특히, 에코시티 내 다양한 테마 공원들의 총 면적이 덕진공원 보다 2.5배 넓은 37만1,440㎡에 달해 전주시를 대표하는 또 하나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보인다.

편리한 주거 환경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도 체계적으로 조성해 교육과 쇼핑, 문화, 업무 등도 원스톱으로 누릴 수 있다.

'에코시티' 중앙에 들어서는 복합커뮤니티센터에는 주민자치센터는 물론, 문화 및 여가 생활이 가능한 도서관과 문화센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또 파출소 및 경찰지구대, 소방서, 우체국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공공청사도 새롭게 신설된다.

유치원 2개소, 초·중·고교 6개소가 도시 곳곳에 신설되는 점도 특징이다.

사통팔달의 교통 환경도 눈길을 끈다.

호남고속도로와 순천완주고속도로, 익산포항고속도로, 전주역(KTX) 등이 인접해 군산과 익산, 완주 등 인근 도시는 물론 수도권과 충청권, 영남권 등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사업지를 관통하는 과학로를 이용하면 완주산업단지까지 차로 10분 내에 도착할 수 있으며, 전주시 주요 산업단지(4개)도 인접해 편리한 출퇴근이 가능하다.

한편, 민자유치시행협약자인 ㈜에코시티는 태영건설, 포스코건설, 한백종합건설, KCC건설, 상명건설, 부강건설, 성전건설 등 7개사가 설립한 특수목적회사(SPC)이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