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24일 학교업무최적화를 위한 업무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업무혁신 방안은 일선 학교 교사들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하고, 교사 본연의 업무인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또한 단위학교 지원역량을 강화하고,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이 보다 충실하게 운영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주요 내용은 ▲전북교육 주요정책 추진 내실화 ▲정책사업 평가제 도입 ▲특별교부금 공모사업 절차 개선 ▲도교육청 추진 공모사업 대폭 축소 ▲단위학교 요구자료 최소화 ▲신학기 문서발송 및 회의 최소화 등이다.

도교육청은 우선 ‘전북교육 주요정책 추진 내실화’를 위해 2016학년도 전북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부터 학교에 업무가 가중되지 않도록 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각 과별 업무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2016년 도교육청 주요업무계획도 일찍 안내하고, 단위학교에서 수립하는 ‘학교교육과정 운영계획서’도 내년 2월까지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3월 개학과 동시에 학교교육과정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다.

정책사업들도 재평가 된다. 교육지원청 정책토론회, 권역별 학교 안전교육 설명회, 전북교육계획 발간을 포함해 12개 정책사업들이 당장 폐지되며, 교원인사만족도 조사, 초등학교 학습준비물 제공 등 9개의 사업은 단위학교에 업무가 가중되지 않는 방법으로 개선되거나 더 내실 있는 운영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이와 함께 특별교부금 공모사업 절차를 간소화하고, 도교육청 추진 공모사업은 대폭 축소한다. 특히 본청 공모사업의 경우 혁신학교, 농어촌 희망 찾기(어울림학교 운영), 원도심 학교 활성화 사업 등을 제외한 모든 사업을 폐지하기로 했다.

대신 3대 공모사업 이외의 사업들은 ‘참학력 신장을 위한 학교자율 선택과제’로 묶어 개별 학교가 자율적으로 선택, 운영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단위학교 자료 요구 최소화를 위해 국정감사와 행정 사무감사 기간(7~11월)에는 본청에 ‘의원 요구자료 처리 전담팀’을 한시적으로 구성·운영키로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김승환 교육감 취임 이후 교원업무경감을 위해 노력했지만 현장의 체감률은 낮았다”면서 “이번 업무혁신 방안은 필요하다면 교육감 공약사업까지 과감히 정리하는 등 매우 강도 높은 것으로, 현장에 적용된다면 교원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업무경감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