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은행 등 지방은행들의 충청도와 강원도 진출 요청 소식에 금융권이 술렁이고 있다.

특히 시중은행들의 ‘형평선 논란’ 등을 이유로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지방은행들은 금융감독원의 은행권 현장 방문에서 강원도, 충청도 등으로 영업구역 확대를 요청했다. 이에 금융당국이 강원, 충청 지역의 지방은행 설립취지 등을 고려해 내년 상반기 중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것.

현재 지방은행들은 정관으로 서울과 광역시 등에 영업지역을 정해놓고 있다. 이처럼 지방은행들은 정해진 영업지역에서만 점포 확장이 가능하고 영업지역 변경을 위해서는 금융당국에 신고해 허가를 받아야 한다.

앞서 금융위는 지방은행이 경기도에서도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해 지방은행들은 경기도에 진출한 상황이다. 이에 계속해서 지방은행들이 새로운 지역의 영업 확장을 노리고 있다.

실제 도내에 본점을 두고 있는 전북은행은 지난 4월 경기도 수원점을 개점, 수도권 지점수를 총 19개점으로 늘렸다. 더욱이 올해 안에 세종시에 점포를 개점할 계획으로 충청권 점포 확장에도 나설 예정이다.

전북은행이 수도권이나 타 지역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타 지역 사업 확장을 통해 전체적인 네트워크를 확대하기 위함이다. 도내의 경우, 특성상 경제규모가 작고 상대적으로 기업이 많지 않은 것도 이유 중 하나다.

전북은행 관계자는 “현재 타 지역 점포의 성장세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강원도와 충청권 진출과 관련 규제가 완화되면 적극적으로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와 관련 시중은행들은 설립목적 등에 따른 형평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최근 저금리 기조로 실적둔화가 현실화된 시점에서 설립 목적과 기준이 다른 지방은행들의 실적이 크게 개선되면서, 충분히 혜택을 받고 있다는 목소리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지방은행들이 본거지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판단하면서, 타 지역 진출에 대해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이 지속되면, 지방은행과 일반 시중은행의 차이가 모호해 질 수도 있기 때문에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이라고 전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