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이달 중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고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초등학교 교과서 한자병기를 둘러싼 찬반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찬성측에서는 한국어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반대측에서는 한자병기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기초연구도 없고 사교육만 팽창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1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부는 공청회 등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오는 9월 말 초등 한자병기 등의 내용이 포함된 2015 교육과정 개정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를 위해 현재 초등 교과서 한자 병기 여부를 비롯해 적정 한자 수, 날개, 각주 등의 병기 방법 등에 대해 논의 및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한자병기 논란은 지난해 교육부가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시안’에 포함시키면서 시작됐다. 교육부는 인문사회적 소양 함양 교육을 강화한다는 명분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53개 한글·교육단체로 이뤄진 ‘초등교과서 한자병기 반대 국민운동본부’는 “교육당국은 한자병기의 교육적 효과와 적정 한자 수에 대한 연구논문 한 편 없이, 초등학교 한자교육 실태도 파악 못한 채 46년간 정착돼온 한글전용을 허물려 하고 있다”고 반박하고 있다.

더욱이 한글 관련 단체들은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가 들어갈 경우 학생 및 교사 부담이 커질 뿐 아니라 사교육이 크게 늘 것이라고 주장한다.

전국 시·도교육감들 역시 한자병기 추진을 반대하고 있다. 이들은 이미 지난 3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에서 초등 한자병기에 반대하고, 철회할 것을 교육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김승환 교육감은 지난달 31일에도 “한자 병기에 반대했던 교육부가 한자 병기를 새삼스럽게 내세우는 것이 의심스럽다”고 반대 목소리를 냈다. 

반면 한자병기에 찬성하는 입장에서는 한글과 한자를 떼놓을 수 없는 관계여서 함께 배우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전국한자교육추진총연합회 따르면 우리말 어휘의 70% 이상이 한자어로 돼 있다. 이 한자어휘의 두 가지 이상, 많은 것은 20여개의 동음이의어로 구성돼 있어 우리말을 더 풍부하게 사용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다.

한편 교육부는 적정 한자수를 제시하고, 학교 시험에 한자를 출제하지 않도록 하면 사교육 유발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면서 한자병기를 밀어붙이고 있는 모양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