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015 교육과정 개정안 확정을 위한 공청회를 여는 등 막바지 절차를 거치고 있는 가운데 ‘졸속 개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확산되고 있다.

교육부는 4일 한국교원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문·이과 통합형) 총론 제2차 공청회’를 개최하고, 교과별 시안을 공개했다.

개정안에 따르면 초등학교의 경우 누리과정과 연계와 한글교육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1~2학년은 수업시수를 주당 1시간 늘리는 대신 학생들의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안전한 생활’을 가르친다.

중학교는 자유학기제 실시에 따라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고사 미실시 근거와 함께 소프트웨어(SW) 교육 중심의 정보 교과가 필수 과목으로 지정됐다.

고등학생은 문·이과를 막론하고 공통과목을 배우고, 학생들의 적성이나 진로에 맞춘 ‘선택과목(일반선택/진로선택)’을 개설해 3개 이상 이수하는 지침도 들어갔다. 국어와 영어, 수학, 한국사 등 기초교과 영역의 이수단위를 교과 총 이수단위의 50%를 못 넘게 했다.

그러나 현장의 평가는 호의적이지 않다. 오히려 우려의 목소리가 더 크다. 우선은 이번 교육과정 개정이 졸속으로 진행됐다는 것이다. 실제 교육부는 지난해 9월 12일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공청회’를 연 이후 공청회에서 제기된 문제를 제대로 반영할 시간도 없이 2주 만인 지난해 9월 24일 총론 주요사항을 발표했다.

또한 해외에서는 몇 년씩 걸리는 개발과정을 1년 만에 끝내고 지난 8월 총론 시안을 발표했고, 역시 초고속으로 9월말 새 교육과정을 고시할 계획이다.

전주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이번 개정은 교사나 학생 등 현장의 의견수렴 없이 너무나 어설프고 빠르게 진행돼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면서 “교육과정이 수시로 바뀌다 보니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혼란스럽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과정 개정안을 두고 전국 시도교육청들도 반대 입장을 내고 있다. 이에 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2015 교육과정 졸속 개정 중지’ 등을 건의한다는 계획이다.
정옥희 전북도교육청 대변인은 “교육과정 개정을 급하게 추진하다 보니 교과서 개발이 병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이대로 추진된다면 교과서 개발 기간 역시 너무 짧아 학년별 연계성이 이 루어지지 않거나 내용이 중복되는 등 질적 저하를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