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에 전국의 교육수장들도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8일 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롯한 장만채 전남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이석문 제주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등 남부권 6개 지역 교육감들은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을 요청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교육감들은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 사회가 이룩해온 민주주의의 가치와 부합하지 않으며, 자율성과 다원성의 가치에도 맞지 않다”며 “국가는 사회적 합의에 근거한 큰 틀에서 교육과정의 범주를 정하고, 그 허용 범위 내에서 다양한 형태와 내용의 교과서를 통해 교육과정을 보다 풍부하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교육감들은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역사’가 갖는 중요성은 두말할 것 없다”며 “그러나 그것이 국사 교과서의 국정화로 귀결돼야 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우리 스스로 선택해온 교육과정의 다원화 및 자율화 흐름과 모순된다”며 “국가가 일방적으로 확정한 하나의 교과서로 획일적 교육을 받도록 한다는 것은 우리 사회의 문화 다양성과 창의성을 위해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무엇보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서 모든 역사학계 및 역사교육계의 비판이 들끓고 있다”면서 “이미 지난해 전국역사학대회협의회 소속 16개 역사학회가 반대 성명을 냈고, 최근에는 서울대학교의 5개 역사학과 교수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으며 전국의 중등학교 역사교사 2255명도 ‘정부가 공언한 하나의 역사 해석을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것은 역사교육의 본질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교육감들은 “학생들의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현장의 노력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라는 불필요한 제도적 역행으로 훼손되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민의와 역사학계의 의견에 반하고 권위주의 시대의 유물로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바로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조희연 서울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이청연 인천교육감, 민병희 강원교육감 등 수도권 교육감 4명도 이날 오후 같은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