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남도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전북·전남·광주·제주교육청에 대한 국정감사의 최대 쟁점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였다. 정부의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움직임을 놓고 여야 의원 간 열띤 논쟁이 벌어진 것. 더욱이 이날 국감을 받은 4개 지역 교육감들은 이미 남부권 시도교육감협의회라는 이름으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중단’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어, 여당 의원들은 한국사 교과서의 당위성을 설명하는데 중점을 뒀다.

첫 질의자로 나선 새정치민주연합 윤관석 의원은 “역사교육이 매우 중요함에도 현 상태로라면 정권 입맛에 맞게 수정될 개연성이 높다”며 “박정희 정권을 노골적으로 미화한 1974년 판 교과서가 이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말했다.

같은 당 유기홍 의원은 “정부는 한국사 국정화를 통해 균형잡힌 역사관을 주장하지만 앞서 친일 독재를 미화한 교학사 교과서를 승인한 정부인데 누가 믿을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고, 박홍근 의원은 “갈등과 혼란, 불편을 감내하면서까지 왜 정부가 국정화를 밀어붙이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반면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념 갈등에서 벗어나 균형감 있는 역사관을 위해 국정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김회선 의원은 “남북이 분단된 상황에서 교육현장에서 벌어지는 정치·이념 과잉에서 덜 훼손되고 덜 오염된 환경에서 올바른 역사인식을 심어주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박인숙 의원은 “역사교사의 이념과 입맛에 따라 역사를 가르친다면 올바른 역사관 형성할 수 없다. 어린 학생들에게 객관적으로 검증된 역사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집필기준을 명확하게 만들면 문제될 것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