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북교육감을 비롯해 전국 14개 시·도교육감이 다시 한번 정부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교육부가 이달 중 한국사 국정화 여부 등을 담은 ‘2015 개정 교육과정 개정안’을 고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를 중단해 줄 것을 강력 요청한 것이다.

14명의 교육감은 17일 공동성명서를 통해 “초·중등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교육감으로서 졸속적인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 현장이 혼란에 휩싸이고 갈등이 증폭되는 것에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교육감들은 “2011년 개정된 교육과정의 적용마저 마무리되지 않은 시점에서 지금 정부가 또다시 교육과정 개정을 충분한 논의 없이 밀어붙이고 있다”며 “교사들은 바뀐 교육과정에 적응만 하다가 시간을 다 보내고, 학생들은 잦은 교육과정 개정으로 교육내용 중복과 학습 결손을 동시에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교육감들은 “이번 교육과정 개정에 포함돼 있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추진은 국민의 역사관을 국가가 통제하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며 “아울러 ‘안전한 생활’ 교과와 ‘소프트웨어’ 교육 신설은 사회적 문제에 대한 대증요법을 반영한 것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철학이나 장기적 안목을 찾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또한 교육감들은 “정부가 근본적이고 장기적인 교육과정 논의를 위한 교육전문가 연구단을 구성하고 현장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의 백년지계를 마련할 것을 촉구한다”며 “근시안적인 ‘2015 개정 교육과정 고시’의 중단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공동성명에는 김승환 교육감을 비롯해 민병희 강원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박종훈 경남교육감, 장휘국 광주교육감, 설동호 대전교육감, 김석준 부산교육감, 조희연 서울교유감, 최교진 세종교육감, 이청연 인천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 이석문 제주교육감, 김지철 충남교육감, 김병우 충북교육감 등 총 14명의 교육감이 참여했다.

앞서 교육감들은 지난 8일에도 남부권·수도권·충청권 등 권역별로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중단돼야 한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