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으로 전환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전북교육청 등 시도교육청들은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이미 지난 9월 초 전국 14개 지역 시도교육감들이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 입장을 밝힌 만큼 어떤 식으로든 공동 대응하는 방법이 나올 것으로 보여진다.

교육감들은 일단 교육부가 국정화를 결정,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 12일 이후인 오는 15일 전국체전이 개최되는 강릉에서의 만남이 잡혀 있다.

이에 따라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이번 회의에서 긴급 안건으로 다뤄질 가능성이 높다. 실제 지난 총회에서도 국정화가 결정되면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대안교과서를 집필하자는 의견 들이 제시된 바 있다.

공동집필진을 구성해 대안교과서를 발행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국정화 교과서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인 것이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국정화 반대 성명에 14명의 교육감들이 함께 하셨듯이 공동교과서 개발도 시도교육감협의회 차원에서 보다는 권역별 또는 뜻이 맞는 교육청들이 참여하게 될 것 이다”며 “국정화 문제뿐만 아니라 누리과정 문제 등 앞으로 시도교육감들이 해결해야 할 교육현안이 산적돼 있어 만남이 잦아질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정부가 예상대로 12일 한국사 국정화 여부를 발표하면 뒤이어 ‘중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국·검·인정 구분안’을 행정예고하게 된다. 여기에는 한국사 교과인 중학교 ‘역사’와 고등학교 ‘한국사’ 과목을 비롯한 중·고등학교 교과서의 발행방식이 구체적으로 담긴다.

행정예고 기간은 특별한 사정이 없으면 20일 이상으로, 교육부는 행정예고를 거쳐 늦어도 11월 초에는 ‘중등학교 교과용도서의 국·검·인정 구분안’이 확정·고시할 전망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