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기술개발제품 구매실적이 실제보다 부풀려졌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전북도의회 백경태 의원이 전북도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지난 2012년 11.4%, 2013년 9.7%, 2014년 29.6%의 기술개발제품을 구매했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 구매실적은 전년 대비 3배 이상 급증하며 광역지자체 중 두 번째로 많은 실적을 거뒀다.

기술개발제품 구매제도는 중소기업 기술개발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적으로 구매토록 함으로써 제품의 판로지원 및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제도이다.

하지만 재정지출 자료에서 추출한 중소기업제품 구매총액과 나라장터에서 추출한 기술개발제품 구매 실적을 비교한 결과, 지난해 29.6%의 구매 실적이 부풀려진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전북도의 중소기업물품 구매총액은 475억7700만원, 기술개발제품 구매총액 37억4500만원이다.

즉, 중소기업물품 구매총액에서 기술개발제품 구매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7.8%로 사실상 전년에 비해 감소한 수치다.

또한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제품이 전국 5483개 제품 중 148개(2.8%)에 불과해 개선돼야 할 점으로 지적됐다.

도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제품 보유 건수가 적을수록 공공구매를 통한 도내 중소기업의 판로지원 효과도 제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해 기술개발제품 구매내역을 보면 총 269건의 계약 건수 중 84건(31%)만 도내 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나머지 185건(69%)은 외지업체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백경태 의원은 “데이터 취합 자체가 엉터리다 보니 법령에 규정된 공공구매 실적 보고내용도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는 실정”이라며 “기술개발제품 구매정보를 매월 각 부서에 통보해 구매담당자의 정보 접근성을 높이고, 부서별로 실적이 일치가 되는지 담당부서가 검증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부서별 공공구매 실적을 정기적으로 보고받아 중소기업청 공공구매 종합정보망과 지방재정관리시스템(e-호조)을 비교 분석해 구매실적 누락 사례가 없도록 철저히 검증해 나가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