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연일 계속되고 있다. 전북지역에서도 시민사회단체는 물론 역사학자 및 일반교수들까지 국정화 반대와 집필 거부 선언에 동참하고 나섰다.

21일 전북대·우석대·전주교대 등 국정화에 반대하는 전북지역 교수들은 전북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리가 국정화에 반대하는 것은 국정이라는 이름하에 우리 아이들이 부끄럽기 그지없는 역사를 배우게 될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라며 “100% 획일적 역사관을 교육하는 국정교과서는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핵심역량인 이질적인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능력 형성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교수들은 “통합된 역사의식이라는 명분하에 지금 벌어지고 있는 갈등과 국론분열의 원인인 한국사 국정화를 철회하고 다양한 가치관과 학문의 다양성이 보장되는 현행 검정체제를 유지해 21세기가 필요로 하는 미래 인재를 육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북교육청도 이날 이례적으로 기관명 성명을 내고 국정화 반대 입장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도교육청은 “정치권력이 역사교육을 독점해 교육을 통제하겠다는 것은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라면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구체적인 행동에 나설 것을 표명했다.

우선 역사교육 전문가, 교사, 시민단체, 학부모 등 역사교과서 국정화 저지를 위한 민관 협의체를 이른 시일 내에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이어 보조자료 개발 작업도 서두르기로 했다. 올 연말까지 보조자료 개발을 위한 집필위원 선정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부터 교재 개발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올해 11월 이후부터 운영되는 교원 연수과정에 역사 교과목을 편성하는 등 교원들의 역사 전문성을 키우고 역사교육 내실화를 꾀하기로 했다.

한편 교육부는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국정화와 관련해 시국선언이나 연가투쟁을 할 경우 엄정조치한다는 방침이며, 이에 따라 교원들의 시국선언 참여 자제 요청 내용을 포함한 공문을 시도교육청에 전달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