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만명이 넘는 교사들이 박근혜 정부의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규탄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29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은 제2유신 역사쿠데타를 멈춰라’라는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번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는 전국 3904개교 2만1379명으로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성명 가운데 최대 규모다. 전북에서도 269개교 2211명의 교사가 동참했다.

시국선언 참여 교사들은 실명과 함께 학교까지 공개하고 정부의 정책에 반대하고 나선 것으로 교육부는 이를 ‘집단행동’으로 규정, 형사고발과 중징계 등 강경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교사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한국사교과서 국정화를 유신 회귀를 꾀하는 ‘역사쿠데타’”라며 “국민의 역사의식을 통제·지배하려는 전체주의적 발상이며 1974년 박정희 유신독재체제로 되돌리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학교에서 진실을 가르쳐야 할 교사들의 교육자적 양심과 전문성에 비추어 볼 때 박근혜표 역사책을 결코 교과서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만약 정부가 국민의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국정화 고시를 강행한다면 우리는 역사의 이름으로 이를 백지화 시키고 나아가 박근혜 정권을 역사의 심판대에 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곧바로 ‘엄정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교육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전교조의 시국선언은 명백히 교육기본법과 국가공무원법 위반 행위”라면서 “선언을 주도한 변성호 전교조 위원장을 포함한 전교조 간부 등을 검찰에 고발하고, 중징계 처분을 시·도 교육청에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