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교육청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의견을 교육부에 제출했다.

도교육청은 정부의 중고등학교 역사(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관련 정부 고시안(중고 교과용 도서 국·검·인정 구분 고시안) 행정예고 마지막 날인 2일 반대 입장을 담은 검토 의견서를 교육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국정화 반대 이유를 6가지로 정리했다. 우선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헌법 제31조 제 4항 교육의 정치적 중립성과 헌법 제22조 학문의 자유 등을 침해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사회 인재 양성을 위해서는 교육에서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신장시켜야 하는데 국정화는 교육의 미래지향적 가치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역사교육의 질적 저하 초래 ▲교과서 발행제도의 세계적인 추세에 역행 ▲지방자치시대의 이념에 맞지 않음 ▲국정 교과서 내용에 오류가 많을 가능성 등의 이유를 들어 국정 화에 반대했다.

한편 도내 학부모 1870명도 국정화 저지 선언에 동참했다. 한국사 국정화 중단 전북지역 릴레이 기자회견 마지막 주자로 나선 학부모들은 “역사 교과서 국정화 시도는 명백한 역사적 퇴보이며 편향된 역사관을 주입시키고자 하는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며 “국정화가 강행된다면 학생들의 의지로 친일·독재미화 역사수업을 거부하고 제대로 된 역사 교과서로 수업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