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신문사와 혼불기념사업회가 공동 주관하는 ‘2015 이병기 청년시문학상·최명희 청년소설문학상’ 수상자가 확정돼 4일 전북대 총장실에서 시상식을 가졌다.

가람 이병기 청년시문학상 고등 부문에는 ‘도시의 염부’를 쓴 강혜원(안양예고 2년) 양이 선정됐다. 최명희 청년소설문학상 대학 부문에는 ‘어항’의 김채원(한양여대 문창 2년) 씨가, 고등 부문에는 ‘곡선의 무게’를 쓴 임동민(안양예고 2년) 군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학부 시부문은 응모작이 수준에 이르지 못해 당선작을 선정하지 않았다.

전국 고교 ?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대학 문학 공모전 중 국내 최대 규모답게 올해 역시 많은 작품들이 응모됐다. 시 부문에는 321명 1,168편이, 소설 부문에는 103명 110편의 작품이 출품돼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시 부문 심사는 전정구 ? 강연호 ? 문신 ? 이병초 위원이, 소설 부문 심사는 정철성 ? 김승종 ? 최기우 ? 김소윤 ? 서철원 위원이 맡았다.

시 부문 고등부 수상작인 ‘도시의 염부’는 섬세한 상상력으로 시적 대상을 잘 표현해 당선작으로 결정됐다. 소설 부문 대학부 수상작인 ‘어항’은 문학적 재능과 파격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고등부 수상작인 ‘곡선의 무게’는 학교폭력과 입시 등의 중압감 속에서 꿈을 항해 도약하고픈 발레리노의 욕망과 열정을 능란한 필체로 그려내 당선의 영예를 안았다.

김동근 문학상 운영위원장 및 신문방송사 주간은 “수준 높은 응모작들로 심사에 어려움이 많았으며 작품을 통해 시대를 바라보는 청년들의 녹록치 않은 고민과 생각을 엿볼 수 있었다“고 평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