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시내 한 채소농장을 견학하고 있는 도시민

전주시가 전주푸드플랜을 통해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 회복에 나선 것은 먹거리 순환경제 구축으로 전주독립경제를 실현하겠다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전주시민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받고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으로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한 자립순환경제 구조를 구축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이 같은 ‘대도시 먹거리 정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해 타 지역에도 확산시키는 등 국가차원의 푸드시스템 혁신 방향을 제시하겠다는 구상이다.

▲ 시민의 밥상이 건강해진다
전주의 먹거리시장은 수입개방과 불합리한 유통구조, 단일 작목의 전국 물류화 등으로 인해 지역 내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가 단절돼 있다. 먹거리의 의사결정 주체인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지역 시장 내에서 소외받고 있는 것이다.
실례로, 통계청의 지난해 말 현재 가구당 엥겔계수를 대입해 보면 전주의 먹거리 소비시장은 연간 1조원 정도이다. 이 가운데 전주지역 농민 2만5000여명이 생산한 농축산물 1000억원 중 300억~500억원 가량만이 지역 내에서 소비되고 있다. 이는 전주 먹거리 소비시장의 3~5%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또한,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 201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푸드마일리지는 7095톤㎞에 달한다. 푸드마일리지는 먹거리가 생산에서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수치로 식품수송량(톤)과 수송거리(㎞)를 곱한 것이다.
이는 프랑스(739톤㎞)와 비교하면 10배 가까이 길다. 전주의 먹거리 자급률이 3~5%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전주시민들의 푸드마일리지는 더욱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먼 거리를 이동하는 먹거리가 전주시민의 식탁을 점령하면서 먹거리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는 농축산물 생산자와 소비자를 포괄적으로 연결하는 먹거리 순환경제를 통해 지역 내 먹거리시장 규모를 키워내 먹거리가 전주 경제를 움직이는 축이 되고, 지역 경제의 틀이 되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이러한 경우 시민의 먹거리 주권을 찾는 기재가 되고 시민들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 가족소농 보호위한 생산구조로 재편
전주푸드는 거대자본이 설계한 대량 생산과 소비의 악순환에서 탈출해 농가들은 안정된 판로망을 갖추고 시민들은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받는 등 지역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일이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생산구조 재편의 속도 등 종합적인 여건들을 감안해 거점 직매장 운영, 먹거리 복지, 공공급식, 학교급식, 지역음식점 공급 등의 순서로 전주푸드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전주지역 농가의 70% 가량은 영농규모가 1ha로 영세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소비의 현 먹거리 체계가 지속되면 전주지역 농가의 다수를 차지하는 가족소농이 설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시는 이러한 영세한 가족소농의 보호 차원에서 전체 7000농가 중 5000농가의 조직화로 다품목 소량 생산을 통해 연중 공급이 가능하도록 생산구조를 재편하고, 공동체를 기반으로 거점농민가공센터 등 지역가공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특히 전주푸드와 연결한 공공부문 먹거리 혁신과 복지 실현 등 시민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펼칠 계획이다.
우선, 공공급식과 학교급식 등 공공부문 먹거리를 국가 또는 지자체의 지원예산 범위 내에서 지역 먹거리의 공급비중을 높이는 방식으로 농축산물을 현물로 공급하는 제도를 정착해 나가기로 했다. 또 노인복지관을 비롯한 노인급식은 물론 아동급식 등 취약계층을 위한 먹거리 역시 전주푸드와 연결해 먹거리 복지를 실현하겠다는 것이다.
나아가 전주 경제의 핵심축인 음식점과 전통시장, 향토마트까지 전주푸드 공급망을 확대해 전주 먹거리의 질을 높여 ‘음식창의도시 전주’이미지를 굳히겠다는 것이다.

▲ 지역에서 돈이 도는 전주독립경제 촉진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푸드플랜 추진에 앞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과 관련 조례 제정 등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내년부터는 전주푸드플랜 추진계획에 따라 생산재편과 생산-소비 선순환구조를 확대하고 복지급식의 전주푸드 연계, 안정된 전주푸드시스템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시는 향후 10년 내에 이러한 전주푸드가 정착될 경우 짧은 유통으로 신선하고 안전하며 제철에 생산된 먹거리를 시민의 밥상에 공급하게 된다. 나아가, 취약계층의 먹거리를 전주푸드와 연결해 시민의 보편적 먹거리 복지 실현도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전주푸드플랜은 먹거리 순환경제로 전주독립경제를 이뤄내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지역먹거리 공급비중을 20%까지 끌어올려 연간 2000억원 규모가 지역 안에서 생산과 소비를 이뤄낼 경우 소비자인 시민들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주권을 회복하고, 매출액의 대부분이 농가로 환원되면서 안정한 농가소득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전주푸드의 생산과 가공, 유통, 교육, 도농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형태의 창업과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또 건강, 환경, 삶의 질, 고용 등의 다른 분야의 정책목표를 통합함으로써 제3의 괜찮은 일자리 창출도 기대된다.
이에 반해, 현재 전주의 먹거리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형유통업체의 경우 지역환원에 매우 소극적이어서 자본의 외부유출 진원지가 되고 있다. 이들 대형유통업체는 연간 8000억원 가량의 소득을 올리고도 지역환원은 6억~7억원 정도로 전체매출액의 0.1%에도 못 미친다. 일자리도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채용되는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나아가, 시는 전국 최초의 ‘대도시 먹거리정책’ 추진도시로 음식창의도시 전주, 슬로시티 전주를 내용적으로도 업그레이드하는 등 타 대도시 먹거리전략 추진의 나침판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푸드플랜은 그동안 먹거리시장에서 소외되었던 생산자인 농민과 소비자인 시민을 먹거리 의사결정의 주체로 반듯하게 세우는 일”이라며 “이를 통해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전주독립경제 역시 그 빛을 발하면서 ‘서울보다 부유하지는 않지만 행복한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