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주푸드플랜’이란 무엇인가?
전주푸드플랜은 그간 소외되어 온 생산자 농민과 소비자 시민을 먹거리 의사결정의 양 주체로 반듯하게 세우는 일이다. 전주푸드플랜은 철저하게 초국적 자본이 설계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악순환에서 탈출, 지역생산-지역소비의 선순환경제로 전환하는 일이다.
전주푸드플랜은 시민의 건강한 밥상과, 농민의 지속가능한 농업, 활력있는 지역경제를 동시에 도모하는 순환과 공생의 지역만들기이다. 시민에게는 보다 안전한 먹거리를, 농가에게는 보다 안정된 판로망을 구축하는 시스템을 통한 시민의 먹거리 주권 회복이라 말할 수 있다.

○ ‘전주푸드플랜’을 추진하게 된 배경은?
전주는 연간 1조원이 넘는 먹거리시장을 형성하고 있지만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의 공급비중은 5% 수준도 안되는 300억~500억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또 농산물 시장개방 확대에 따라 다수의 가족소농이 퇴출위기에 내몰리고 유통재벌에 의한 외부 유출형 지역경제구조가 지역먹거리 시장의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전주의 먹거리시장은 수입개방과 불합리한 유통구조, 단일 작목의 전국 물류화 등으로 인해 지역 내 건강한 먹거리 생산과 소비가 단절돼 있다. 먹거리의 의사결정 주체인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지역 시장 내에서 소외받고 있는 것이다.

-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통계청의 지난해 말 현재 가구당 엥겔계수를 대입해 보면 전주의 먹거리 소비시장은 연간 1조원 정도에 달한다. 앞서 설명했듯이 전주지역 농민 2만5000여명이 생산한 농축산물 1000억원 중 300억~500억원 가량만이 지역 내에서 소비되고 있다. 이는 전주 먹거리 소비시장의 3~5%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여기다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이 지난 2012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푸드마일리지는 7095톤㎞에 이르고 있다. 푸드마일리지는 먹거리가 생산에서 소비자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과정을 나타내는 수치로 식품수송량(톤)과 수송거리(㎞)를 곱한 것인데 프랑스(739톤㎞)와 비교하면 10배 가까이 길다. 특히 전주의 먹거리 자급률이 3~5% 수준에 머물고 있다는 것은 전주시민들의 푸드마일리지는 더욱 높을 것이라고 보여진다. 먼 거리를 이동하는 먹거리가 전주시민의 식탁을 점령하면서 먹거리 안전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전주푸드플랜’이 가지고 있는 의미는 무엇인가?
전주푸드플랜을 통해 시민들의 먹거리 주권 회복에 나선 것은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결에 따른 먹거리 순환경제 구축으로 전주독립경제를 실현하겠다는 큰 의미를 담고 있다.
전주의 경제는 외부자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자생력을 키워 지역내경제의 선순환구조를 만들고, 내생적 발전을 통한 착한 일자리를 만들어 시민들의 기본적인 경제조건을 충족시켜 나가는 전주형 공동체 경제를 구축하는 것이 전주시 경제구조의 가장 큰 목표이다.
특히, 전주푸드플랜은 전주독립경제 실현의 첫 발걸음이라 할 수 있다. 또 전국 최초의 ‘대도시 먹거리정책’ 추진도시로 음식창의도시 전주, 슬로시티 전주를 내용적으로도 업그레이드하는 등 타 대도시 먹거리전략 추진의 나침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전주푸드플랜’의 구체적으로 어떻게 추진하겠다는 것인가?

전주푸드플랜은 거대자본이 설계한 대량 생산과 소비의 악순환에서 탈출해 농가들은 안정된 판로망을 갖추고 시민들은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받는 등 지역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일이다.
전주시는 이를 위해 생산구조 재편의 속도 등 종합적인 여건들을 감안해 거점 직매장 운영, 먹거리 복지, 공공급식, 학교급식, 지역음식점 공급 등의 순서로 정착해 나갈 것이다.
현재 전주지역 농가의 70% 가량은 영농규모가 1ha로 영세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소비의 현 먹거리 체계가 지속되면 전주지역 농가의 다수를 차지하는 가족소농이 설자리를 잃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영세한 가족소농의 보호 차원에서 전체 7000농가 중 5000농가의 조직화로 다품목 소량 생산을 통해 연중 공급이 가능하도록 생산구조를 재편하고, 공동체를 기반으로 거점농민가공센터 등 지역가공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다. 
또한 타 시·군과의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상생형 제휴푸드’연결망을 갖추고 생활거점에 직매장 3~4곳을, 직매장과 슬로푸드 레스토랑을 패키지로 한 랜드마크형 복합매장 설치 등 시민들의 먹거리 접근성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이외에도 공공급식과 학교급식 등 공공부문 먹거리를 국가 또는 지자체의 지원예산 범위 내에서 지역 농축산물을 현물로 공급하는 제도를 정착해 나가고, 노인복지관 등 취약계층을 위한 먹거리 복지 실현 등 다양한 먹거리 정책을 펼쳐나갈 것이다.

○ ‘전주푸드플랜’ 추진을 통한 효과는 무엇인가?
푸드시스템이 복잡해지고 먹거리와 농업의 거리가 물리적·시간적·심리적으로 멀어지면서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식량자급률 23%, 그것도 쌀을 제외하면 5% 이내인 극심한 대외 의존형 먹거리구조가 시민밥상이 처한 엄연한 현실이다. 이 같은 구조에서는 시민의 먹거리 선택권이 제한받게 되는데 전주푸드플랜 추진을 통해 시민의 식량권을 보장할 수 있다.
또한, 예측 가능한 생산·소비, 가족소농의 재생산으로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견인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먹거리 공급비중을 20%까지 끌어올리면 연간 2000억원 규모가 지역 내에서 생산과 소비를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시민들이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주권을 회복하고, 매출액의 대부분이 농가로 환원되면서 안정적인 농가소득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나아가, 또한, 전주푸드의 생산과 가공, 유통, 교육, 도농교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형태의 창업과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또 건강, 환경, 삶의 질, 고용 등의 다른 분야의 정책목표를 통합함으로써 제3의 괜찮은 일자리 창출도 예상된다. 즉, 시민의 필요에 부응하는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선순환경제를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반해, 현재 전주의 먹거리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대형유통업체의 경우 지역환원에 매우 소극적이어서 자본의 외부유출 진원지가 되고 있다. 이들 대형유통업체는 연간 8000억원 가량의 소득을 올리고도 지역환원은 6억~7억원 정도로 전체매출액의 0.1%에도 못 미친다. 일자리도 대부분 비정규직으로 채용되는 등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다.

○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전주푸드플랜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고 하는데 그 역할을 설명해달라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전주푸드플랜을 위한 민관거버넌스 조직으로 지난 9월 출범했다.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먹거리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종합안전망을 구축하고 환경농업 전환 등 안전한 관리체계 확립을 위한 통합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전주시는 그동안 전주푸드플랜 추진에 앞서 (재)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설립과 관련 조례 제정 등 추진동력을 확보했다. 내년부터는 전주푸드플랜 추진계획에 따라 생산재편과 생산-소비 선순환구조를 확대하고 복지급식의 전주푸드 연계, 안정된 전주푸드시스템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 끝으로, 전주푸드플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과제라고 한다면?
지속가능한 먹거리 사슬의 특징 중 하나는 관행적 먹거리 사슬에서는 외부화되었던 비용들을 내부화하는 것이다. 이로써 부와 일자리가 지역에 고스란히 남는 순환경제가 가능해진다. 농민과 시민, 나아가 지역경제를 널리 이롭게 하는 이 같은 대도시먹거리전략이 성공적으로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미래비전 공유와 사회적 합의가 중요하다. 정책의 연속성 보장을 위한 안정된 지원체계 확립도 보장되어야 한다. 나아가 환경, 공중보건, 사회정의, 고용, 교육, 삶의 질, 사회통합 등 서로 다른 정책을 먹거리를 매개로 통합해갈 수 있을 때 전주시의 대도시 먹거리전략은 본궤도에 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먹거리의 지역화를 위해서는 지역수요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생산체계 확립이 최우선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품목 생산과 연중공급체계를 위한 생산력 복원이 중요하다. 
더불어 생산에서 소비까지 통합적인 관리시스템을 구축해 생산-가공-유통-소비를 일원화하는 전략이 필수다. 이를 위해 월드컵경기장 일원에 조성될 전주푸드허브는 지역먹거리의 플랫폼으로서 통합적 기능을 고려한 계획이라고 판단된다.
앞으로 전주시민 누구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보장받고 지속가능한 농업 실현으로 도시와 농촌이 상생할 수 있는 건강한 자립순환경제구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