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국립대학을 비롯한 전국의 국립대학교수들이 직선제 폐지를 주문한 ‘국립대학 총장임용제도 보완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 건의안에 강력반발 하고 나섰다.

박병건 전북대교수협의회장은 4일 “자문위의 건의안은 국립대학의 자율성을 침해하는 것으로 매우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현 교육부의 국립대학 정책이 행재정적 지원을 무기로 하는, 매우 비교육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국립대학의 존재 이유를 너무 무시한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개탄했다.

또한 교육부의 총장 임용 지연으로 1년 가까이 총장 공석 상태를 맞고 있는 전주교육대학 교수들도 자문위의 ‘직선제 폐지’ 건의에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같은 날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이하 국교련, 상임회장 최근호)도 ‘국립대학 총장임용제도 보완 자문위원회’(이하 자문위) 건의안의 즉각 폐기를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국교련은 성명서를 통해 최근 총장선출과 관련된 대학 내의 문제들은 직선제 실시와는 무관하며 획일적인 로또추첨식 간선제 도입과 행·재정적 지원의 연계, 임용제청 거부와 후순위자 임용제청에서 야기되었다고 주장했다.

국교련은 이어 ▲자문위 의견을 즉각 폐기할 것 ▲직선제를 폐지하고 간선제를 강요하려는 법령 개정 시도를 즉시 중단할 것 ▲행?재정적인 지원의 연계 및 임명제청 거부와 후순위자의 임명제청으로 인해 발생한 사태에 대한 책임자의 문책과 해결책을 제시할 것 ▲총장선출방법을 행·재정적 지원과 연계하지 말고 대학 자율에 맡길 것 ▲대학의 민주적이고 합법적인 의사결정 결과를 존중하여 대학이 우선 추천한 자를 임용 제청할 것 등을 요구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