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에코시티 개발에 따라 학교 설립을 추진중인 전북도교육청이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학교 신설을 제한하고 있는 정부와 학교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주민을 동시에 설득해야 하는 입장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8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에코시티 개발단지 안에는 2개의 초등학교 부지가 자리잡고 있다. 도교육청은 하나는 신설을, 또 다른 하나는 인근 학교를 이전 신설하는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두 가지 모두 학교 신설로 이어지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아 보인다.

우선 신설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를 이유로 교육부가 신설학교 억제 방침을 세우면서 중앙투자심사위원회 통과를 장담할 수 없다. 도교육청은 내년 1월쯤 중투위가 열릴 것으로 보고, 학교 신설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할 계획이지만 대폭 강화된 심사를 뚫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기다 호성동에 있는 전교생 70여명의 초포초등학교를 이전 신설하는 방안도 지역주민과 동창회, 일부 학부모들이 반대에 직면해 있다.

에코시티 내 학교부지와 초포초의 직선거리가 300여m에 불과해 도교육청은 이전 신설을 추진하고 있지만 지역주민과 동창회는 이전 대신 현 위치에 신설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일부 학부모들은 교육당국이 이전을 기정사실화하고, 강압적인 자세로 찬성을 유도했다는 불만도 제기하고 있다.

일부로 작은학교를 보냈다는 한 학부모는 “교육청에서 설명을 하는데 ‘이전을 하지 않으면 학교에 예산지원이 안된다’, ‘학교 운동장을 못 쓴다’ 이런 이야기를 하니 학부모들이 찬성쪽으로 기울어졌다”면서 “정확히 설명해주고, 의견을 수렴하는 게 맞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강압적인 것은 전혀 없었고, 학교구성원들의 의견수렴 및 설득작업을 계속하고 있다”며 “일부 학부모들이 작은학교로의 유지를 바라지만 현재의 상황으로 봤을 때 이전 신설이건, 현 위치에 신설이건 초포초는 작은학교로 남아있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답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