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상공인들이 도내 국회의원들에게 지역 현안 관련 법안 통과에 적극 나서 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16일 전북 상공인들은 국회에 계류 중인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 올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이 모든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전주를 비롯한 익산, 군산, 정읍상공회의소 등 도내 상공인의 협의체인 전라북도상공회의소협의회(회장 이선홍)는 전북지역 국회의원 11명에게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건의서를 송부했다.

도내 상공인들은 건의서를 통해 "산업기반이 취약한 전북지역은 최근 세계 경제의 저성장, 중국의 추격 등 구조적 요인으로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로 인해 지역의 경쟁력을 가늠하는 인구는 양질의 일자리가 부족함에 따라 인구유출 가속화로 이어져 지난 2001년 2백만명이 붕괴된 이후, 현재 187만명이 무너지는 등 심각한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상공인들은 " 이러한 난국을 타개하고자 우리 전라북도는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미래산업의 쌀이라 불리는 탄소산업을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관련 기업유치 및 일자리 창출을 통해 탄탄한 전북경제를 열어가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그런데 최근 국회 논의 과정에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해당 법률이 자칫 무산될 지도 모른다는 소식을 접한 전북지역 상공인 모두는 커다란 우려를 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토로했다.

상공인들은 특히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국들은 탄소소재와 그 응용제품에 대한 기술 우위로 국내외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며 "국내 업체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술개발과 이에 대한 기반 구축 지원이 시급한 상황으로 탄소산업 육성을 위한 관련법이 지난달 17일 해당 상임위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한 상황을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도내 상공인들은 "전북지역 상공인 모두의 뜻을 한데 모아 탄소산업의 기술경쟁력 향상과 국가차원의 미래성장 동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탄소소재 융복합기술 개발 및 기반조성 지원에 관한 법률'이 올해 안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와 정기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역 정치권의 역량을 결집해 줄 것"을 촉구했다.

도내 상공인들은 이와함께 "전북지역 상공인들은 주력산업의 선제적 사업재편이 시급한 상황에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제 활성화법인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도 국회에 계류 중인 만큼 조속히 통과돼 국가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건의했다./김선흥기자·ksh988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