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를 국제기준에 맞는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위한 각종 대안이 마련됐다.

21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19일 시청 회의실에서 안전도시 실무분과위원과 유관기관 관계자, 전문가, 안전증진사업 부서 담당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기본조사 연구용역’최종보고회를 가졌다는 것.

이날 보고회에서는 전주가 국제기준에 맞는 안전증진사업 추진을 통해 시민들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해 5월부터 아주대·백석대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추진해온 기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또한 국제안전도시 인증에 앞서 전주시의 사망과 사고 등 안전 손상문제에 대한 분석과 각종 안전사업에 대한 방향도 설정됐다.

이 자리에서 용역 공동책임연구원인 백경원 백석대 사회복지학부 교수는 전주시 손상발생 현황과 유발요인 분석자료를 근거로 손상지표에 따른 손상예방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른 안전증진 프로그램 선정, 안전도시 추진을 위한 중장기 전략 등을 제시했다.

추진전략을 보면 △안전조시 사업추진을 위한 지역 내 인프라 구축 △유관기관 및 협력단체의 역량강화 △시민 안전증진을 위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사업 기반 마련 △실효성 있는 핵심 목표지표 선정을 통한 지역안전수준 향상 △각 사업별 평가체계 구축 등이다.

손상·사망률에 근거한 자살예방과 교통안전, 낙상 및 생활안전, 학교안전, 화재 및 범죄예방 등 분야별 안전증진 방안과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 추진에 따른 7가지 추진전략도 제시됐다.

이와 관련 시는 지난해 안전도시 만들기 기본조사 용역에 착수한 이후 지역공동체가 안전도시 구축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관련 조례를 제정하고 협의회를 구성 등을 통해 상호 협력 기반을 조성해왔다.

시는 최종 용역보고서 결과를 토대로 각 분야별 안전증진방안 및 손상 예방전략 등을 마련,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나아가 국제안전도시 공인기준에 적합한 손상예방 및 안전증진프로그램 추진, 국제안전도시 공인 준비도시 연차보고서 제출, 공인도시 신청, 공인센터의 현지실사 등을 거쳐 빠르면 오는 2017년 말에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을 계획이다.

이를 통해 모든 시민이 안전한 사회에서 살아가고 일할 수 있도록 동등한 안전 환경이 조성되고, 지역에 맞는 안전증진 사업을 많은 시민들과 함께 추진함으로써 전주가 명실상부한 안전한 도시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권희성기자?kh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