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를 이끌어 가고 있는 박현규 의장을 만나 누구보다 쉼 없이 달려온 지난해 의정활동을 잠시 뒤돌아보고 2016년 전주시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을 들어본다. 전주시의회는 66만 전주 시민을 대변하는 주민 대표기관으로서 각계각층의 다양한 목소리를 담아 누구나 꿈을 이루는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전주시민에게 사랑받는 열린 의회 구현’을 내걸고 의장님으로 취임하신 지 1년 8개월을 지내셨는데 소감 한 말씀해주세요.

전주시의회는 그동안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라는 지방의회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면서 시민의 작은 목소리도 시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다해왔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안정에 역점을 두고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로서 현장을 발로 뛰며 열심히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제10대 전주시의회 전반기 의장 임기 동안 시민들의 의견을 보다 폭넓게 수렴하여 시민과 화합하고 소통하는 의회, 시민에게 사랑받는 의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2015년 전주시의회 의정활동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주시의회는 지난해 정례회(2회)와 임시회(8회) 등 10차례의 회의를 열어 조례안 134건을 비롯, 동의안 61건, 결의안 8건 등 모두 237건의 안건을 처리했습니다. 이 가운데 의원발의가 47건으로 그 어느 때보다 왕성한 의정활동이 돋보였던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또 24회의 현안사항에 대한 시정질문과 81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시정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시민생활과 직결된 민생분야와 지역현안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섰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주시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안, 전주시 긴급복지지원 조례안, 전주시 학교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조례안, 전주시 범죄예방 도시디자인 조례안 등 시민들의 생활에 밀접한 민생 조례 제정에 적극 나서며 시민의 편익증대와 복리증진에 앞장서왔습니다.

이밖에도 지방위기를 자초하고 지역 간 갈등을 초래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하여 ‘수도권 규제 완화정책 철회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GS슈퍼 입점 반대 성명서 등을 발표해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당면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 지난해 급여 끝전 떼기 운동을 펼치셨는데 어떤 활동인지 한 말씀 부탁드려요.

급여끝전떼기 운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 운동은 시의원님들과 직원들이 매월 자신이 지급 받는 급여에서 1만원 미만의 금액을 떼어 기부하는 활동입니다.

비록 적은 돈일 수 있지만 작은 실천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돕고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34명의 의원과 50여 명의 의회사무국 직원들이 동참해서 총450여만 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하게 됐습니다.

앞으로도 급여 끝전 떼기 운동이 우리 사회에 널리 확산되어 새로운 기부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앞장서겠으며 다른 공공기관이나 사기업들까지 이 운동에 적극 참여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2016년 첫번째로 열린 제326회 전주시의회 임시회에서 박현규 의장님을 비롯해 시의원과 시청 공무원 등이 한복을 입었는데 특별한 의미가 있는 행사였나요?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관광객이 연간 700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전국에서 유일하게 한옥마을에는 한복을 입고 다니는 젊은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우리 한복이 한옥마을과 어울리면서 또 다른 한류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아름다운 우리 한복문화를 더 확대하고 지키자는 차원에서 지난해 정례회에서 우리 전주시의원들이 먼저 한복입기를 생활화하자고 제안했던 것입니다.

이날 매월 넷째주 토요일을 한복의 날로 지정·운영하는 전주시한복착용문화 진흥 조례가 제정된 만큼 앞으로 모든 의원과 시청 공무원들이 한복을 입고 회의를 하는 문화를 만들고 시민들의 참여도 이끌어 내 볼 생각입니다.

▲ 지난 1월 임시회에서 전주시의회는 기금운용본부 공사화 추진을 중단하는 결의문을 발표하셨는데요. 이에 대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정부는 박근혜대통령이 대선 후보 때 공약했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혁신도시 이전을, 공사화라는 명분으로 그 약속을 파기하고 나섰습니다.

우리는 전북혁신도시 내 LH본사이전이 무산된 쓰라린 기억을 떠올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에 전주시의회는 당초 약속대로 기금운용본부의 전북이전 약속을 지키고
정부의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공사화 추진 방침을 즉각 중단하라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였습니다.

앞으로 우리 지역 정치권과 전북도민 모두가 나서서 기금운용본부 공사화를 결사적으로 저지해나가겠습니다.

▲ 전주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주민들의 목소리가 시정에 반영되게 하는 것, 늘 염두에 두고 있을텐데요. 현재 가장 현안의 중심에 있는 것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우리 전주시의회는 항상 열려 있습니다. 시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고 반영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금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할 것 없이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고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우리가 직면한 가장 큰 숙제가 아닐까 합니다. 대학을 졸업한 우리 자녀들이 변변한 일자리가 없어서 고민하는 현실을 볼 때면 참으로 가슴이 아픕니다.
우리 전주시가 ‘기업하기 가장 좋은 환경’을 만들어 국내 유수기업들이 전주를 찾고 더불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종합리사이클링타운사업과 관련 지난 2년 넘게 주민과 갈등이 지속되는 등 문제가 발생하여 행정사무조사가 실시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요?

그동안 주민 간 가장 첨예하게 대립된 문제는 주민협의체 구성 문제였습니다. 주민협의체는 주민보상, 지원금 지출, 편의시설 운영 등 주민들 입장에서 권한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종합리사이클링타운 주변마을 주민들은 2개 주민조직으로 나뉘어 주민협의체 구성과 투표권 부여 방법을 놓고 대립해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1월 주민 간 갈등이 컸던 주민협의체 구성이 잘 마무리된 만큼 지금까지 종합리싸이클링타운을 놓고 벌어졌던 갈등은 이제 해소됐다고 봅니다.

또 지난 1월에 열린 제326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전주시폐기물처리시설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게 될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마쳤습니다.

위원회는 앞으로 세부활동 계획을 수립한 뒤 폐기물 처리 시설 운영상의 문제점과 이로 인한 시민의 불편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의회 차원의 대책을 마련하는 등 오는 5월말까지 사무조사 활동을 벌일 예정입니다.

▲ 의원들의 전문성 부족에 대한 지적도 있는데요. 의원의 전문성과 연구 역량강화를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지방행정의 영역이 갈수록 방대해지고 행정계층의 수요가 다변화 되고 있는 현실에서 의원들의 전문성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전주시의회에서는 ‘조례연구회’,‘의정포럼 함께배움’,‘전주비전연구회’,‘지방정치제도 개선연구회’등 4개의 의원 연구단체를 구성하여 각 분야별로 공부하고 연구하는 등 전문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행정사무감사기법 및 예산심의에 대한 다양한 교육에서부터 전문성을 가진 그룹과의 토론회, 공청회, 강연회 등 의원들에게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오고 있습니다.

▲ 2016년 전주시의회 운영 방향과 계획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전주시의회는 2016년 새해에도 시민에게 신뢰받는 의회, 화합하고 상생하는 의회, 시민의 복리증진에 혼신을 다하는 의회로 거듭나도록 계속해서 노력할 것입니다.

모든 의원들과 함께 주민들의 입장에서 주민불편 해소에 앞장 설 것을 다짐했던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의견 하나하나에 귀 기울여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동반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또 U-20 월드컵 개최준비, 에코시티 개발, 교도소 이전 및 전라감영 복원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상생 협력하고 지역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에 진력할 계획입니다.

무엇보다도 전주시민의 삶을 한 단계 향상시켜 누구나 꿈을 이루는 행복한 도시로 만들어가는 데 노력할 것입니다.

그 길의 중심에 언제나 66만 전주시민이 있다는 것은 전주시의회의 무한한 잠재력이요 원동력인 만큼 앞으로도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으로 전주시의회와 동행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