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전북도교육청의 청렴도 평가 대상자가 대폭 늘어난다. 또 투명한 학교운동부 운영을 위한 각종 시책들이 추진된다.

29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교육청은 청정 전북교육 실현을 위한 ‘2016년도 부패방지·청렴정책 기본 계획’을 확정하고, 직속기관 및 일선 학교에 이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이번 기본 계획 마련은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 결과 전북교육청의 외부청렴도가 해마다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김승환 교육감이 특단의 대책을 주문하면서부터 시작됐다.

실제 2015년 전북교육청의 외부청렴도 7.59점으로 전년보다 0.24점 하락했고, 2012년 7.90점을 기록한 이후 3년째 하락세를 기록하면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가운데 10위에 머물렀다.

특히 ‘운동부 운영’ 업무의 경우 외부청렴도 5.59점으로 부패에 매우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고, ‘공사관리 업무’ 역시 전년도 8.77에 비해 0.95점이나 추락하면서 대책 마련이 요구됐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청렴도 향상 개선대책과 함께 ▲부패방지 인프라 구축 ▲교육정책 투명성·신뢰성 제고 노력 ▲제도개선 등을 통한 부패유발요인 개선 ▲교육공동체 전반의 청렴문화·의식 개선 ▲부패발생 예방 및 신고 활성화를 중점 추진키로 했다.

우선 학교 운동부 운영에 대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예산집행의 투명성부터 확보해 나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학교운동부 운영 경비 집행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예산을 편성하며 집행 결과 학부모와 학교 홈페이지 등에 공개토록 했다.

또한 학교운동부 학생선수 수송을 위한 교통편 활용 방법, 학교운동부 해외 전지훈련, 학교운동부 기숙사 운영, 학교운동부지도자 운영 등에 대한 세부적인 방안까지 제시하고 있다.

고위공직자를 대상으로 했던 청렴도 평가도 교감 및 원감, 행정실장으로까지 확대한다. 지난해에는 5급 이상 행정실장을 대상으로 했으나 올해부터는 직급에 상관없이 모두 포함키로 했다. 이에 따라 올해 청렴도 평가 대상자는 2500여명으로 지난해 1078명에 비해 대폭 늘어나게 된다.

이와 함께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부패행위신고’ 코너를 개설, 각종 비리 및 부패 신고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감사과 관계자는 “TF팀과 실무부서, 맑은전북교육추진단이 주축이 돼 이번 부패방지·청렴정책 기본계획을 만들었다”며 “고위공직자 청렴 활동 솔선수범, 청렴교육 의무이수, 청렴교육 강화 등 다양한 시책들을 통해 청렴 전북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