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충직) 한국단편경쟁 본선 진출작이 선정됐다.

2일 영화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1일부터 올해 1월 29일까지 공모해 모두 661편이 접수됐으며 그 중 21편이 본선에 올랐다. 예심위원으로는 지난해에 이어 영화평론가 변성찬, 남다은, 송효정이 참여했다.

심사위원단은 “뻔한 소재는 있어도 뻔한 영화는 없다는 사실을 일깨우는 작품들이었지만 다양한 형식에 반해 유형은 편중되고 있다”면서 “포착되기 어려울 정도로 현실이 일그러지는 등 사실주의 극과 본격 다큐멘터리가 퇴조하는 현상을 보이기도 했다. 이는 단편 형식 영화들의 배경과 성격이 반영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단 세계 최초 상영인 월드 프리미어가 증가세다. 21편의 본선작 중 약 81%에 해당하는 17편이 월드 프리미어고 유형별로는 극영화 15편, 애니메이션 2편, 실험영화 3편, 다큐멘터리 1편으로 예년과 비슷한 분포를 보였다.

주제에 있어서는 연출자의 개인적 경험과 정서가 강세였다. 왕따의 기억이 많아 보였던 작년에 비해 (풋)사랑의 기억을 담은 작품들이 여럿이며, 취업을 소재로 한 응모작들을 통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실존적 문제가 전 세대들의 공통적인 문제가 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진출작 21편은 오는 4월 28일부터 5월 7일까지 전주 영화의거리에서 열리는 제17회 전주국제영화제에서 대상, 감독상, 심사위원특별상을 두고 경합을 벌인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