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공동대표는 12일 더불어민주당과의 야권연대를 둘러싼 지도부 갈등과 관련 “새로운 상황은 없었다”며 야권연대 불가방침을 고수했다.

안 대표는 이날 전주 한옥마을 동학혁명 백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전북지역 예비후보들과 간담회에 참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야권연대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김한길 의원과의 회동에서 공감대를 형성하지 못했느냐', '접점을 찾지 못한 것이냐' 등의 질문에 "말씀을 나눴다"는 대답만 반복했다.

또 야권연대를 안 하겠느냐는 질문엔 "어제 다 말씀드렸다"며 "더민주 김종인 비대위 대표가 이미 약속된 정의당과의 연대도 파기했다"고 연대 거부 입장에 변화가 없음을 재확인했다.

안 대표는 "총선 이후 더민주는 패권정당으로 돌아가서 정권교체의 능력이 사라질 것이지만 국민의당은 총선이 지나면 전국을 기반으로 교섭단체를 만들어 국회문화를 바꾸고 정권교체도 이룰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이어 정동영 후보, 김관영 도당위원장, 유성엽 후보와 인근 커피숍에서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들 회동은 최근 국민의당 경선과 둘러싼 예비후보들의 숙의배심원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간적 여유가 없어 100%여론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더민주와 차별화로 시도된 숙의배심원제를 예비후보들이 강력히 주장했기 때문이다.

이들의 회동 이후 여론조사 50%와 숙의배심원제 50%로 하는 변형된 경선으로 갈 수도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