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연극제가 대한민국연극제로 이름을 바뀌고 규모를 키움에 따라 예산삭감이라는 큰 고비를 겪은 전북연극계도 의지를 다잡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풍성한 참가단체와 창작초연작으로 전북연극제를 꾸린다.

사단법인 한국연극협회 전북지회(회장 정두영)가 주관하는 ‘제32회 전북연극제’가 30일부터 4월 3일까지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연지홀을 비롯해 익산 아르케 소극장과 군산 사람세상 소극장에서 열린다.

금년부터 전국연극제와 서울연극제를 아우르는 ‘대한민국연극제’로 명칭이 바뀌어 위상과 상금이 더욱 높아진 바, ‘제1회 대한민국연극제’ 전북지역예선인 전북연극제에서도 접전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역을 대표하는 연극단체 7곳이 참여하고 극단 둥지, 문화영토 판, 극단 까치동 3곳이 창작초연작을 선보이는 등 참가단체와 창작초연작이 늘었고 전주에서만 개최하던 전과 달리 익산, 군산에서도 마련한다. 관객평가단도 구성, 전문가들의 작품평은 물론 대중성까지 검증할 예정이라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작을 알리는 작품은 극단 둥지의 ‘이런, 변고가 있나! 조선의 변란(작‧연출 문광수)’이다. 조선 영조, 백성들이 한양으로 몰려듦에 따라 도성부근이 오물과 똥냄새로 뒤범벅되는 등 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웃지 못 할 고군분투를 그린다. 30일 오후 7시 30분 연지홀.

창작극회는 ‘물고기 남자(작 이강백‧연출 박규현)’를 올린다. 두 남자가 브로커에게 속아 산 바다양식장에서 적조로 물고기가 떼죽음을 당하고 유람선에 불이나 사람이 죽는 상황을 함께 묘사해, 인간을 무가치하게 여기는 사회를 풍자한다. 31일 오후 7시 30분 연지홀.

극단 명태의 창작뮤지컬 ‘전주연가(작 김선희‧연출 최경성)’는 사랑을 잊어버린 여자와 사랑을 잊기 위한 남자가 전주 여행길에 만나 사랑하게 되는 과정을 담는다. 한옥마을, 덕진공원, 순대국밥 같은 전주색이 더해져 보는 재미를 더한다. 4월 1일 오후 7시 30분 연지홀.

극단 작은소리와 동작의 ‘결혼(작 이강백‧연출 한유경)’은 빈털터리인 남자가 결혼하기 위해 집과 하인을 빌리지만 맞선을 보면서 물건들을 하나씩 되돌려줘야 하는 상황을 통해 소유의 의미와 현 물질만능주의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4월 2일 오후 4시 아르케 소극장.

문화영토 판은 ‘천년의 자리(작 양수근‧연출 고조영)’를 펼친다. 고려 초 남도 한 마을에서 원나라 공녀로 보낼 처녀를 물색하던 중 벌어지는 사건들을 조명한다. 최근 일본 위안부 문제와도 맞닿는 부분이 있어 가슴을 먹먹케 한다. 4월 2일 오후 7시 30분 연지홀.

극단 사람세상의 ‘길 위에 서다(작 노병갑 임갑정‧연출 최균)’는 각기 다른 세 여성을 통해 나아졌다고 해도 여전히 존재하는 여성에 대한 차별과 아픔을 말한다. 4월 3일 오후 4시 사람세상 소극장.

극단 까치동의 ‘다시 꽃씨 되어(작 홍자연‧연출 정경선)’는 28살 소정이가 14살 때 겪은 사고 후유증을 극복하고 뮤지컬 배우의 꿈을 이루기까지 사연을 좇는다. 4월 3일 오후 7시 30분 연지홀.

한편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는 1개 팀은 6월 3일부터 22일까지 충북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에서 열리는 ‘제1회 대한민국연극제’에 전라북도 대표로 참가한다. 277-7440./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