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남고산성(사적 제294호)이 조선 시대에 두 번에 걸쳐 축조된 것으로 밝혀졌다.
  문화재청은 7일 “(재)전라문화유산연구원 발굴조사 결과, 두 차례에 걸쳐 축조된 석축 성벽을 비롯하여 성벽 바깥쪽에 쌓은 1기의 치(雉-적을 관측하고 방어할 수 있도록 성벽에 덧붙여 만든 시설물) 시설, 치 상단의 포루(砲樓)로 추정되는 건물터가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번에 조사한 지역은 남고산성의 동포루지(東砲樓址)로, 조사 결과 성벽은 상단부와 하단부의 축조기법이 다르고, 일부 구간에 먼저 조성된 성벽구조가 확인되어 두 차례에 걸쳐 쌓은 것으로 밝혀졌다. 후대 것으로 추정되는 성벽 상단부는 모양이 서로 다른 작은 석재로 축조하였고, 그에 앞서 조성된 하단부의 성벽은 장방형의 반듯한 큰 석재로 보다 정교하게 쌓았다.
  성벽의 바깥쪽에 있었던 치(雉)는 성벽을 쌓은 후 그에 덧대어 바깥쪽에 다듬은 돌과 흙을 이용해 장방형으로 쌓았다. 치 시설에는 주춧돌이 잘 남아 있는데, 정면 3칸, 측면 1칸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며, 형태와 위치 등으로 보아 누각 형태의 포루였을 것으로 판단된다.
  출토된 유물은 조선 전기의 집선문(集線文-직선이 가로, 세로, 대각선 방향으로 채워져 있는 무늬)계 기와와 조선 후기의 수파문(水波文-반원이 서로 중첩되어 있는 무늬. 물을 의미함)계 기와가 주를 이루는데, 이러한 유물의 출토 양상은 성벽이 조선 시대에 두 번에 걸쳐 축조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한편 (재)전라문화유산연구원은 오는 8일 오전 11시 발굴현장에서 전주 남고산성 발굴성과를 일반에 공개한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