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비 4억여 원을 횡령한 혐의로 최근 2년 징역형을 선고받은 완주 한국게임과학고등학교 설립자이자 전 교장인 정모씨(60)가 1억5000만원을 더 횡령한 사실이 드러났다.<본보 4월6일자 4면> 특히 정모씨는 자격이 없는 자신의 자녀와 친척을 방과후학교 강사로 불법채용하는 등 전횡을 일삼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도교육청이 밝힌 2차 특별감사 결과를 보면 정모씨는 기존에 밝혀진 4억 원 외에도 근무한 적이 없는 8명에게 총 1억원을 지급하는 등 지난해 12월까지 허위 인건비로 총 1억5000만원을 횡령했다. 특히 횡령 액수는 향후 수사가 진행되면 급여, 급식 등과 관련된 횡령액이 늘어 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학교법인은 이러한 사실을 감추기 위해 2010학년도부터 2014학년도까지 자체 감사를 실시하지 않고도 감사를 한 것처럼 허위 ‘감사보고서’가 반영된 결산서를 교육감에게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학교 예산, 결산 심의와 관련해 이사회를 개최하지도 않고 이사회 회의록을 허위로 작성해 도교육감에게 제출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모씨는 또 병역특례업체인 A사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근무 중인 4명을 방과후강사로 채용해 급여를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중 1명은 정모씨의 조카이며 A사 대표이사는 정모씨의 대학 제자로 산업기능요원 선정 과정에 특혜 의혹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정모씨는 고졸 또는 대학 재학 중으로 강사 자격이 없는 자신의 자녀와 조카 2명을 방과후학교 강사로 채용해 강사비 3,600만원을 지급하기도 했다.
  정년 규정도 무시했다. 정년을 넘긴 자신의 고교 은사를 상담소장에 채용하는 것을 비롯해서 방과후코디네이터와 행정실장도 정년 규정을 어기고 채용했다.
  이같은 감사결과를 바탕으로 도교육청은 정모씨 등 10명을 형법 업무상 횡령 위반 혐의로, 이사장, 기숙사 사감 등에 대해서는 사문서등의 위조협의로 수사를 의뢰키로 했으며 A사 대표이사는 병역법 ‘전문연구요원 등의 편입 및 종사의무’ 위반 혐의에 대해 수사를 의뢰할 예정이다.
  이사회 운영과 관련해서는 이사장을 비롯한 이사 7명에 대해 임원취임 승인 취소를 요청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2011년부터 감사를 통해 시정명령을 내렸고 고발에 따른 형사처벌도 받았지만 고쳐지지 않았다”며 “자율형 사립고라도 법 테두리 안에서 운영해야하는 만큼 정상화를 통해 학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상시 감시체제를 갖출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