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과 제20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29일 첫 만남을 갖고 누리예산과 국정교과서 문제에 대해 협력하기로 했다.
  전라북도교육청은 29일 오전 10시 도교육청 5층 정책협의실에서 ‘국회의원 당선자와 함께하는 교육정책 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에는 도내 당선자 10명 중 김광수, 정동영, 김관영, 조배숙, 유성엽, 김종회, 이용호(이상 국민의당), 안호영(더불어민주당), 정운천(새누리당) 의원 등 9명이 참석했다.
  이날 도교육청은 당면한 주요 교육현안인 무상보육(일명 누리과정) 예산 편성,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따른 대응, 위기의 지방교육재정과 관련한 국회 차원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했다.
  이에 대해 정동영 당선자(전주 병)는 “‘헌법이 법치를 명령하고 있다’는 김승환 교육감의 말씀은 백번 옳다. 이번에 여소야대 국회를 만드는 것은 흐트러진 법치를 바로잡으라는 명령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 개원하는 국회에서는 (상위법에 위배되는)시행령 폐지를 위해 야당 차원의 공조와 노력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성엽 당선자(정읍 고창)도 “누리과정 문제는 선의로 보면 정부의 세수 추계 잘못과 교육재정에 부담이지만, 나쁘게 보면 무상급식에 대한 보복”이라며 “20대 국회가 여소야대가 됐지만, 국회선진화법으로 인해 법을 마음대로 고칠 수 없기 때문에 올해 이 문제를 풀어내는 것은 자신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북만 외로운 섬처럼 외롭게 저항해서는 안되는 만큼 서울 경기 등 다른 지역과 함께 연대한다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밖에 당선자들은 대체로 전북교육청의 교육현안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지지를 보이며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반면 정운천 당선자(전주 을)는 “지금 현재 김 교육감은 경영자로서 역할이 부족하다”면서 “일단 교육청에서 빚을 내서라도 예산을 편성하면, 20대 국회에서 해결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밝혀 야당 당선자들과 다른 입장을 보였다.
  김 교육감은 “한 분의 말씀도 놓치지 않고 앞으로 전북교육행정을 이끌어 가는 데 참고하겠다”며 “앞으로도 이런 자리를 많이 만들겠으니 바쁘더라도 의원들께서 기꺼이 와주시면 고맙겠다”고 덧붙였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