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지역 근무 교원의 안전을 위한 정부의 대책 발표에 대해 우려 섞인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학교장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실시 제도화 대책에 대해 또 다른 갈등 발생과 도서 벽지 학교장들의 현장 부담 가중 및 실효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정부는 관사 등 도서 벽지 거주 환경 안전 강화와 도서 벽지 치안 역량 강화, 맞춤형 성폭력 예방교육 및 가·피해자 조치 강화 등 ‘도서 벽지 근무 안전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이에 한국교총 등 교원 단체들은 학교장이 학부모를 대상으로 반기별 1회 이상 성폭력 예방교육을 제도화 한다는 방안은 즉시 철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학교장과 교사가 학부모를 대상으로 성폭력 교육을 실시하는 것 자체가 또 다른 불씨와 갈등, 부담을 낳는다고 지적하며, 이 방안은 도서벽지 교육현장 인력이 일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도 간과한 것이라고 지적한다.

또한 도서벽지 특성상 학부모의 학교방문과 상담, 교육이 어려운 상황을 감안해 학부모 및 지역주민 대상 성폭력 예방 교육은 지자체가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이에 대해 전북도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발표가 정확한 원인진단에 의한 발표인지 의문스럽다”면서 “도서벽지라는 특정지역 학부모와 학생들에 대한 막연한 안 좋은 이미지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의 생각도 든다”고 말했다./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