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전주박물관(관장직무대리 이주헌)은 29일 오후 진안군 성수면 도통리 중평마을 초기청자 발굴조사 현장을 일반에 공개하고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도통리 초기청자 가마에 대한 발굴 조사에서는 조사지역의 한계로 가마의 일부분만 조사되었지만, 드러난 가마의 길이가 21m이고 연소실, 소성실, 출입시설 등 세부구조가 잘 남아있다. 가마는 처음에 바깥벽이 벽돌로 정연하게 축조되었다가, 점차 안쪽으로 진흙과 갑발(도자기를 구울 때 가마 안의 재나 이물질이 떨어지는 것 등을 막기 위해  도자기를 담아서 굽던 큰 용기)을 이용해 축조된 사실이 확인되었다.
  지금까지 학계의 견해에 따르면, 초기청자를 생산하던 가마는 처음에는 벽돌로 만든 가마를 사용하다가 이후에 점차 진흙을 사용한 가마로 변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6월 중순경 관련 연구자들이 참석한 자문회의에서는 이번에 조사된 도통리 가마가 벽돌가마에서 진흙가마로 이행하는 축요재(벽돌, 진흙 등 가마를 만드는 재료)의 변화양상을 명확히 보여주어 학술적 의미가 매우 높은 것으로 검토되었다. 또한 축조 시기는 10세기 중반 경으로 파악되었으며 가마의 구조가 잘 남아있어 초기청자 가마의 구조를 본격적으로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었다.
/이수화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