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예산정국이 시작되면서 전북도와 지역 정치권이 현안사업들의 국비 확보를 위해 기재부 공략에 나선다.
2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역 국회의원과 지역 연고의원 등 12명은 상임위와 지역구를 고려해 국가예산 쟁점사업 30개가 배분됐다.
지난해 처음 시작된 ‘의원별 지역예산 책임제’를 통해 내년도 정부예산안이 국회로 제출되는 9월 이전 좀 더 책임 있고, 성과 있는 예산 설득작업을 벌여 최대한 정부 심의 과정에서 도 관련 예산을 담아낸다는 각오다.
당시 60개 중점관리 대상사업 중 10개 사업 증액 반영에 성공하며 효력을 발휘한 바 있다.
우선 국토위를 맡고 있는 정동영 의원과 안호영 의원은 ‘지리산 산악철도 시범도입’과 ‘새만금 박물관 건립’의 중책이 맡겨졌다. 정 의원에겐 지역사업으로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도 포함됐다.
예결위의 김광수 의원과 정운천 의원, 이춘석 의원, 김종회 의원에겐 좀 더 많은 사업이 배분됐다. 4명의 의원들은 서부내륙관 광역관관개발사업, 새만금-전주간 고속도로 건설,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스마트사이니지 실증단지 구축, 새만금 수목원 조성 등을 위한 사업예산 확보를 맡았다.
교육문화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성엽 의원은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조성을 안행위 소속 이용호 의원은 다목적 중형헬기 도입, 정무위 김관영 의원은 새만금 신항만 건설, 산자위 조배숙 의원은 안전보호 융복합제품산업 육성 등의 사업예산 확보에 나선다.
이밖에 지역연고 의원으로 홍영표 환노위원장은 김제 용지 현업축사 매입, 미래방송위 신경민 의원은 방사선 백신 특수시설 확충사업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열악한 사회적 기반과 낮은 재정자립도를 극복하기 위한 전북도와 지역 국회의원들의 예산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한 상황”이라며 “내년 총선과 맞물려 타 지자체의 견제가 심해 질 수 있는 만큼 지역국회의원 간 공조뿐 아니라 출향 도 출신 및 연고 국회의원 등 여야를 떠나 도 관련 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