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와 14개 시·군, 지역 국회의원이 도정 현안 해결과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송하진 도지사와 각 시·군 단체장, 도내 국회의원 8명은 지난 5일 전주전통문화관에서 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 현안 해결과 국가예산 4년 연속 6조원대 달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이날 전북도와 각 시·군은 도내 국회의원에게 도정 운영방향과 주요 현안을 설명한 뒤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특히 내년도 국가예산에 추가반영 될 필요사업과 도내 14개 시·군별 현안사업에 대해 정치권과의 공조 대응방안을 집중 논의됐다.
이날 논의된 주요 필요사업을 분야별로 보면 ▲지방비 부담요구, 법령개정 요구 등 쟁점이 되고 있는 사업 ▲새만금 관련 사업 ▲SOC 및 성장동력사업 ▲예타통과와 함께 사업착수가 필요한 사업 ▲국가 중장기계획 반영사업 등이다.
또 도는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구조조정 대응, 수서발 SRT 개통시 전라선 증편, 서남대 정상화 등 도정현안인 8개 사업에 대한 지원 및 협조도 요청했다.
아울러 전북관광 패스라인 구축을 위한 그간의 추진상황을 설명하고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도 요청했다.
도내 14개 시장·군수는 시·군별로 2개 현안사업을 건의하고, 정치권-전북도와의 공조 등을 통해 지역의 어려움을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전주시는 전주역사 전면개선·세계전통문화엑스포 개최, 군산시는 새만금 내부간선 남북도로건설·국립 신시도 자연휴양림 조성, 남원시는 지리산 산악철도 시범도입·글로벌 코스메틱 컨버전스센터 건립, 완주군은 화산~운주간 국도(17호선) 시설개량사업·삼례 삼색마을 조성사업, 부안군은 부안읍 풍수해위험 생활권 종합정비계획 수립 용역·신기천 지방하천 정비사업 등 시군마다 2개씩의 현안사업을 건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새만금 사업과 동학농민혁명기념공원 조성 등은 국가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정부가 지방비 부담을 요구하고 있어 어려움이 많다”며 “어느 해보다 정치권과 도·시군의 공조전략이 중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이에 도내 국회의원들은 “도내 의원들이 각 상임위에 골고루 참여한 만큼 앞으로 4년간 지역발전을 위해 도와 시군, 정치권이 한마음으로 적극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해 전북의 희망을 만들어가자”고 약속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