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로컬푸드 직매장의 상품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보다 체계적인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북도가 민선 6기 도정 핵심지표인 ‘삼락 농정’의 일환으로 로컬푸드 활성화에 나서고 있지만 일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농약 잔류허용기준을 초과한 농산물을 판매하는가 하면은 유통기간을 넘긴 상품을 진열하는 등 신뢰성에 흠집이 생겼기 때문이다.
21일 전북도 및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 등에 따르면 현재 도내 로컬푸드 직매장은 완주에 11곳, 김제·군산(각 2곳), 전주·익산·정읍·남원·진안·순창·고창·전북도청(각 1곳) 등 23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로컬푸드 직매장 매출액은 2012년 8억8000만원에서 2013년 223억7000만원, 2014년 405억원, 2015년 553억7000만원 등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도는 올해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사업 등 7개 사업에 39억6000만원을 지원하고 직매장 5개소를 확충하는 등 로컬푸드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잔류농약이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유통기한이 지난 농산물이 있는가 하면은 상한 상품이 매장에 진열되는 등 운영이 미흡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소비자정보센터가 지난 4월 12일부터 8월 3일까지 총 28회에 걸쳐 모니터링한 결과에서 나타났다.
우선 잔류농약 검사결과에서 수거된 55개 품목 중 3개 품목이 허용치를 초과했다. 해당품목이 매장에서 진열돼 있었던 만큼 소비자에게 판매될 가능성이 높다. 특히 조사는 매장당 1~3회, 품목 역시 매장당 평균 2개 품목만이 진행돼 추가품목이 발견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그동안 전북도와 해당 시군은 매월 잔류농약을 분석하고 직매장에 간이 잔류농약검사를 위한 시설과 인력을 배치하는 등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판매하는 농산물에 대해 안전성을 자신해 왔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서 일부 농산물에서 잔류농약이 기준치를 초과하면서 전체 농산물에 대한 신뢰를 떨어트리고 말았다.
또 기본적인 유통기한조차 지켜지지 않는 다수의 농산물들도 발견됐으며 신선도가 떨어지는 농산물 판매, 출하일 미표시 농산물 판매, 상한 상품 판매 등이 확인됐다.
여기에 유통기한 표기가 미흡하거나, 상품에 대한 정보 확인 불가, 중량 미표시 등 다양한 문제점도 발견됐다.
도 관계자는 “일부 몇몇 농가들과 매장들의 부적절한 행동 및 운영으로 전체 로컬푸드에 대한 신뢰도가 추락해선 안된다”며 “이번 조사결과를 토대로 참여농가들에 대한 안전성 교육과 잔류농약 검사 등을 강화하고 부적합 농산물 공급농가에 대한 퇴출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신뢰회복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