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빅데이터 활용 등 전자정부 확대에 대한 의욕은 있지만, 예산과 인력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자체 중에서는 경기, 서울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관련 조례를 제정하면서 제도적 장치를 갖췄지만 현실적인 추진 체계 마련에는 미흡했다는 지적이다.
25일 전북도는 빅데이터 시장이 급성장하고 국정과제 해결의 중요 수단으로 떠오르면서 이를 도정 주요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 마련 협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업토론회에서는 실국별로 발굴한 11개 정책과제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활용방안 등을 논의하는 시간으로 꾸려졌다.
송하진 도지사는 지난 5월 간부회의를 통해 각 실국을 포함한 출연기관까지 의무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정책 발굴을 지시하면서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도를 끌어올린바 있다.
이번 협업토론회는 당시의 지시를 점검하는 차원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재 전북도의 경우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조례는 있지만 전담조직이 없어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기반 구축에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 빅데이터 관련 예산이 편성되지 않으면서 행자부 등 타기관 공모 및 시범사업을 통한 분석과제를 수행하는데 머물고 있어 도 주도의 중점사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실제 지난해 한국국토정보공사(LX)와의 MOU를 체결하면서 비예산으로 2건이 진행되는 등 총 5건의 빅데이터 활용 사업이 고작이다. 도비로 추진된 빅테이터 활용사례는 2014년 실시한 ‘농작물 생장환경 분석시스템 구축’사업 한건에 불과하다.
도는 이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 협업토론회 결과를 바탕으로 실국별 의견조사·보완,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통해 사업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2017년 예산에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예산이 확정되면 2017년 선택과 집중을 통한 2~3개 주요 시범사업을 거쳐 2018년 빅데이터 사업을 본격화, 빅데이터를 도정의 주요정책 수립 지원과 사업 검증, 선제적 예측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