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큰 감동을 선사한 브라질 리우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이제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축구의 물결로 가득 채울 ‘2017 FIFA U-20월드컵’이 20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대회의 시작을 알릴 개막전 개최도시 전주시는 세계의 유망축구 선수를 한자리에 모아 그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2017 FIFA U-20월드컵’의 성공개최를 위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최근 U-20월드컵 전주시 홍보대사로 축구선수 이동국과 가수 국카스텐이 위촉되고, 2017 피파 20세 월드컵조직위원회(위원장 정몽규)가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차오르미’를 공개하며 한 꺼풀 베일을 벗은 ‘2017 FIFA U-20월드컵’의 준비상황을 점검해본다. /편집자주

대회 공식 마스코트 차오르미 공개
 2017 피파 20 세월드컵조직위원회(위원장 정몽규, 이하 조직위)는 지난 25일 내년 5월 개막하는 ‘FIFA U-20 월드컵 코리아 2017’의 공식 마스코트를 발표했다.
 조직위와 FIFA에 따르면 ‘차오르미’란 이름으로 공개된 마스코트는 한국을 상징하는 전통적인 동물인 호랑이와 패기 있는 한국 젊은 세대의 모습을 가진 ‘젊은 한국의 호랑이 소년’(young Korean tiger boy)이다. 
 차오르미란 이름은 어감에서도 느껴지듯 열정으로 충만해 솟아오르는 역동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다. 또, 높이 공을 차 꿈을 향해 날아오르자는 희망의 메시지를 담았다.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차오르미는 앞서 지는난 6월 공개된 엠블럼과 마찬가지로 조직위와 FIFA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가장 한국적이라 할 수 있는 호랑이의 얼굴 형상과 더불어 고유 의상인 한복을 착용해 정통성과 전통미를 드러냈다. 특히, 공을 몰고 가는듯한 역동적인 포즈를 통해 축구의 즐거움과 꿈을 위해 거침없이 돌진하는 도전정신을 표출하고 있다.  
 FIFA는 차오르미에 대해 “호랑이다운 열정과 용맹성을 갖췄을 뿐만 아니라 가끔씩 실수를 하더라도 긍정적인 마인드로 곧바로 웃고 또 다른 도전에 나설 수 있는 캐릭터이자 페어플레이 정신으로 꿈과 희망을 실현시키기 위해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을 대표한다”고 설명했다.

D-300 기념 특별공연 및 홍보대사 위촉
 전주시도 200여일 앞으로 다가온 대회 준비로 분주하다. ‘2017 FIFA U-20월드컵’ D-300일을 기념하는 특별한 행사가 지난 7월 29일 풍남문에서 열렸다. U-20 월드컵 300일을 앞두고 2017 U-20 월드컵 개막전 개최도시 전주를 알릴 수 있는 미디어 파사드 공연과 특별 공연이 화려하게 펼쳐졌다. 이날 열렸던 미디어파사드는 유튜브, SNS 등을 통해 2017 U-20 월드컵 개최 도시 전주를 홍보하며 흥미 넘치는 볼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지난 8월 10일에는 U-20 월드컵의 성공개최를 위해 전북현대모터스FC 소속 이동국 선수와 최근 인기 급상승중인 가수 국카스텐을 U-20월드컵 전주시 홍보대사로 위촉하는 위촉식을 가졌다. 이동국 선수는 K-리그를 대표하는 간판스타로 예능 프로그램 등을 통해 대중적인 인지도를 갖고 있으며, 4인조 밴드 국카스텐은 보컬 하현우가 복면가왕에 ‘우리동네 음악대장’으로 출연, 9연승의 신화를 기록하면서 주목받은 대세그룹이다. 이들 홍보대사는 U-20 대회 관련 대규모 이벤트와 주요 행사에 참여하게 되고, 다양한 홍보 활동을 벌일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물자지원과 인력운용 계획 등을 수립하는 등 실질적인 업무 준비 시간을 계획하고 있다. 각 기관장과 언론, 직능단체, 기업대표들로 구성된 범시민지원협의회가 구성될 계획이다.

U-20월드컵추진단 중심으로 내실 있는 조직운영
전주시는 2017 FIFA U-20월드컵 추진 전담부서인 ‘U-20월드컵추진단’을 공식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대회 준비에 돌입했다. TF팀 본격 운영 및 각 분야 주요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있는데, 조직위의 운영계획에 따라 로드맵을 확정하고, 추진상황 점검 및 신규 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있다.
또, 하반기에는 개최도시 운영본부를 구성하고 운영에 들어가는데, 개최도시 운영본부는 개최도시와 지역 축구협회로 구성된다. 시설관리공단과 도 축구협회 등의 협의를 통해 단계적으로 조직을 구성하고 2017년 2월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대회 개최 전, 대회기간 중 주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행사를 준비하는데, 개막전 문화공연과 대회기간 중 관광과 연계한 특색 있는 행사 기획에도 분주한 시간을 보내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