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북지역 일부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잔류농약 기준치를 초과하거나 상한 품목을 판매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북도가 2년전 유사한 문제점을 알면서도 방치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본보 8월 22일 1면>
보조금회수 등 강력 제재에 나서기로 했지만 ‘소잃고 외양간도 못 고친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 전북도의 먹거리 안전불감증에 빠진 한 단면을 여실히 드러낸 셈이다.
4일 전북도에 따르면 (사)한국여성소비자연합은 지난 4월 12일부터 8월 3일까지 도내 로컬푸드 직매장 21개소를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한 결과 적지 않은 문제점들이 노출됐다.
잔류농약 검사결과 수거된 55개 품목 중 3개 품목이 허용치를 초과했다. 조사는 매장당 1~3회, 품목 역시 매장당 평균 2개 품목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것이어서 추가발생 여지도 남아 있다.
이번 모니터링에서는 유통기한을 경과한 농산물도 다수 발견됐다. 또 신선도가 떨어지는 농산물을 판매하거나 출하일을 표시하지 않는 농산물도 있었다. 유통기한 표기가 미흡하거나, 상품에 대한 정보 확인 불가, 중량 미표시 등의 문제점도 노출됐다.
소비자와 농가의 직거래 시스템을 통해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구입할 수 있다는 기회가 바탕이 돼야 할 로컬푸드 직매장의 이미지에 심각한 타격이 발생한 셈이다.
이에 전북도는 로컬푸드 직매장 운영기준과 반기별 평가 등 표준안을 9월말까지 마련해 오는 10월부터 적용할 방침이다.
최근에는 전문가 1차 회의를 열고 24개 로컬푸드 직매장에 동일하게 적용할 운영기준 등 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으며, 분기별로 전수조사 형태의 평가도 실시할 계획이다.
로컬푸드 직매장들의 적극적인 운영기준 이행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평가내역 공개하는 한편, 평가과정에서 지속적인 문제점이 도출되는 매장에 대해서는 보조금회수(시설보조금 3억원) 조치도 검토 중이다.
이처럼 전북도가 로컬푸드 직매장의 농산물 신뢰성 회복을 위한 후속조치 마련에 착수했으나, 지난 2012년 당시 운영표준안과 평가항목조차 제대로 마련되지 않아 허술한 행정의 단면을 여실히 보여줬다.
실제 지난 2014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실시한 로컬푸드 직매장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에서 잔류농약 기준치 초과 농산물이 확인됐지만 아무런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2년전 실시한 모니터링 과정에서 유사한 문제점이 드러났음에도 불구하고 2년간 방치하다가 언론보도 후 뒤늦게 대책을 마련해 ‘뒷북 행정’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