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 국민에게 큰 감동을 선사한 브라질 리우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이제는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를 축구의 물결로 가득 채울 ‘2017 FIFA U-20월드컵’이 200여일 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대회의 시작을 알릴 개막전 개최도시 전주시는 세계의 유망축구 선수를 한자리에 모아 그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할‘2017 FIFA U-20월드컵’의 성공개최를 위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최근 U-20월드컵 전주시 홍보대사로 축구선수 이동국과 가수 국카스텐이 위촉되고, 2017 피파 20세 월드컵조직위원회(위원장 정몽규)가 대회 공식 마스코트인 ‘차오르미’를 공개하며 한 꺼풀 베일을 벗은 ‘2017 FIFA U-20월드컵’의 준비상황을 점검해본다. /편집자주

시민과 함께 하는 U-20월드컵 붐 조성
U-20 월드컵의 성공적인 개최와 대회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대회 붐 조성과 적극적인 시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세계 속의 전주, 전주만의 도시브랜드를 전체적으로 일관성 있게 전달하려는 목표를 세우고, 추진 시기에 따른 단계별 홍보전략을 수립하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홍보 타깃 선정 및 홍보 분야별 역할을 효율적으로 분담 추진하고 있다.
대회 붐 조성을 위한 다양한 홍보사업을 추진하는데, 홍보영상물 및 홍보물을 제작하여, 언론 등 온·오프라인에 적극 홍보에 나서고 있고, 홍보대사 위촉과 개최도시 복합로고 발표, 프로축구 및 축제 등 주요 행사와 연계된 홍보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차질 없는 대회 개최를 위한 시설 정비
U-20 월드컵 성공개최의 가장 큰 요인은 U-20 월드컵 개막전이 열리는 전주월드컵경기장의 주요 시설에 대한 차질 없는 정비이다. 전주월드컵경기장 시설 7개 분야 19개 사업으로 개·보수를 진행하는데, FIFA 시설기준 충족 및 선수단 운영본부 등 내부를 보수하고, 경기장 3층 바닥 및 신축이음(E?J) 보수, 천연 잔디 교체 및 주변도로?주차장 보수, 전광판 교체 및 필드조명?전기설비 보수 보강, 음향?통신 및 네트워크 보수 보강 등이 이뤄질 예정이다.
시는 분야별 정비공사를 위한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9월부터는 본격적인 시설보수 공사에 돌입했다.

「2017 FIFA U-20 전주월드컵」은 문화월드컵!
개막전 개최 등 세계인의 시선이 전주에 집중되는 이번 대회는 천년전주의 전통문화와 역사를 전 세계에 알리는‘문화월드컵’이다. 역사문화자원을 최대한 활용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고, 지역문화·지역축제와 연계한 고부가가치 문화산업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전주시는 문화특별시라는 명성에 걸 맞는 ‘문화월드컵’을 향해 바쁜 발걸음을 옮기고 있다. 문화월드컵에 대한 기본구상 및 컨셉, 개막전 문화공연의 방향성과 추진방향, 대회기간 중 전주시 문화행사 추진방향과 프로그램 발굴, 전주의 도시브랜드 홍보 등 전주의 문화 힘을 최대한 알리기 위해 다각도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제 남은 것은 시민들의 관심과 지지이다.
전주시가 경쟁 도시를 제치고 개막전을 유치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시민들의 축구사랑열기가 단단히 한몫을 했다. 전주는 K-리그 클래식 4회 우승을 자랑하는 축구명문구단 전북 현대와 함께 하는 축구 명문 도시이다. 개최도시 유치신청 도시 가운데 K-리그 관중참여 1위를 차지하는 등 시민들의 축구 열기는 매우 뜨겁다. 전주는 축구를 사랑하는 시민들의 순수한 열기가 가장 높은 도시이다.
200여일 남은 전주의 ‘2017 FIFA U-20 월드컵’은 이미 시작되었다. 꼼꼼하고 빈틈없는 준비 속에 알찬 문화월드컵으로 이끌어 가야만이 성공 개최의 열매를 맺을 것이다. 시민들의 관심과 행정의 철저한 준비만이 U-20 월드컵의 도시 전주를 세계에 알리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