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와 동시, 산문, 어른을 위한, 동화, 기고문, SNS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독자들과 소통해 온 안도현이 세 번째 동시집 ‘기러기는 차갑다(문학동네)’로 돌아왔다.

동시집 ‘나무 잎사귀 뒤쪽 마을(2007, 실천문학사)’ ‘냠냠(2010 비룡소)’에 이어 10여 년간 써 모은 46편을 모두 5부에 걸쳐 그림과 함께 소개한다. 그림은 유준재가 맡았다. 짬짬이 동시를 선보이는 이유라면 아이들을 단순한 독자가 아닌 시심을 가진 시인으로 여겨서다.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자기가 경험한 감정을 언어로 구체화하는 능력을 타고 나는 등 선험적 힘을 가지고 있음에도 성장하면서 잃는 경우가 다반사라 이를 높이 사고 키워주고 싶었다고.

덕분에 작품 전반에서는 어른의 목소리가 아닌 어린이 눈높이의 감성이 느껴지고 기분 좋게 살랑대는 바람소리도 들려오는 거 같다. 표제시 ‘기러기는 차갑다’에서는 ‘겨울이 왔잖아/기러기는 날아오잖아/멀리, 멀리, 멀리/북쪽에서 날아오니까/기러기는 차가운 거지…날개 밑에 손을 넣어/따스하게 만져주자/언 강물 풀리면 물갈퀴도 빌리자’라며 따뜻하고 사려 깊은 마음을 있는 힘껏 열어젖힌다.

이밖에도 △자연 속에서 발견한 경이로운 순간을 포착한 시△오늘의 세상을 살아가는 아이들의 마음을 조용히 들여다보며 얻은 시△가족이나 친구 사이가 만들어내는 음악에 귀 기울인 시△나무처럼 산처럼 벌떡 일어서는 어린것들의 생명력을 노래한 시△웃음을 자아내는 말놀이 동시와 구불텅거리며 흘러가는 서사의 재미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이야기동시가 자리한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