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코시티 입주예정자 연합회가 19일 전북도교육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에코시티 학교설립 시행 촉구'를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유경석기자·disovery2@

전주 에코시티 학교 건립 문제로 전주시와 전북교육청이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입주예정자 연합회가 설립계획 원안 추진을 요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에코시티입주예정자연합회는 19일 오전 전북도교육청에서 집회를 갖고 “당초 원안대로 초등학교 3개교, 중학교 2개교, 고등학교 1개교를 현 학교 예정 부지에 반드시 조기 신설 및 이전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전주시와 전북도교육청은 지난 2009년 에코시티 개발 계획 당시 초등학교 4개교와 중학교 2개교, 고등학교 1개교 등 총 7개의 학교를 짓기로 했고, 최종적으로 초등학교 한 개교가 줄어든 6곳의 학교 부지를 확보했다.
하지만 도교육청은 학생 수 감소 등의 이유로 학교 신설을 억제하겠다는 교육부의 확고한 방침에 의해 초등학교 2개와 중학교 1개교 등 3개교만 건립하겠다는 쪽으로 계획을 변경했고, 전주시는 이 계획에 반발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신설이 확정된 솔내초등학교와 인근의 현 초포초등학교를 에코시티 안으로 이전해 2개의 초등학교를 만들고, 중학교는 상대적으로 넓은 고등학교 부지에 건립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회 관계자는 “전북교육청은 자신들이 분명 타당성을 검토해 6개 학교 용지를 확보해 설립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면서 “이제 서야 교육부의 지침 등을 핑계로 겨우 초등학교 1개소 개교만을 앞두고 있어 1만3000여 세대 입주예정자들을 우롱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