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빈곤의 악순환과 대물림으로 고통 받는 지역민들의 탈출구인 ‘금융복지상담소’ 이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이전예정지를 차지하고 있는 일자리센터 유지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20일 시에 따르면 금융복지상담소는 지난달 시가 상담을 통해 금융소외계층의 자립을 지원하는 등 빚으로 고통 받는 서민들의 재무관리를 돕기 위해 서노송동 도시혁신센터에 만들었다.

하지만 상담소가 자리한 도시혁신센터의 위치가 대중교통 등으로 접근이 어렵고 기관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시청사 내에 상담소 이전검토를 추진하고 있다.

문제는 상담소 규모에 맞는 자리는 현재 ‘전주시 일자리센터’가 위치한 공간뿐이지만, 협소한 공간에 더부살이를 할 지경이라는 것이다.

시청사 민원실과 농협 시청지점 사이에 운영 중인 일자리센터는 지난 2003년 2월에 문을 열어 직업상담사 3명(무기계약직)이 근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담당부서와 따로 떨어져 있으면서 근무기강 해이는 물론, 사실상 연명에 가까운 취업실적 등이 지속되면서 존립이유마저 의심케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청사 안팎에서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방문상담 실적에 대한 신뢰를 의심받고 있는 부분도 지적되고 있다.

이는 일자리센터가 위치한 시청사 민원실 주변에 센터를 알리는 푯말 하나 없는 상황이 이를 대변해주고 있다. 시가 ‘지역일자리 목표 공시제’를 통해 인센티브를 받기도 했지만 탄소복합소재 창업보육센터 운영이나 청년고용 활성화를 위한 청년일자리 창출 대책 추진 등이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일자리센터를 민원실과 통합해 현장상담을 위한 최소한의 인력을 배치하고 나머지 인력은 일자리부서와의 협업체계 유지와 근무관리 등을 위해 조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주변에 전문 취업관련기관(노동부 전주고용센터, 전북일자리종합센터, 전북여성일자리센터 등)이 많다는 점도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전주시 탄소산업과 관계자는 “관내 구인구직 관련 행사와 일자리창출사업 추진, 구인업체 인력수요 동향 파악 등을 위해 일자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며 “근무기강 부분은 최근 주의조치하는 등 센터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취업실적도 목표(500명)를 넘고 있다”고 말했다. /이승석기자 2pres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