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 인근 구 대한통운 부지에 대규모 주상복합건물 신축공사가 추진되고 있어 출·퇴근길 교통대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8일 전주시에 따르면 시는 전주역 인근 구 대한통운 부지에 지하 4층, 지상 35층, 4개동 규모(공동주택 374세대, 오피스텔, 판매시설, 근린생활시설 등 연면적 6만6,340.53㎡)의 주상복합건물 신축공사 계획안을 심의하고 있다.
그런데 앞서 지난 8일 해당 계획안을 심의한 전주시 교통영향평가심의위원회는 사업계획 보완을 요청한 바 있다.
해당 사업이 비교적 대규모인데다, 부지가 철로로 가로막혀 우회도로 없이 진출입로 1곳만 사용해야 하고, 위치 역시 전주역 광장교차로에 근접하고 있어 차량의 원활한 진출입을 방해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해당 부지와 연결되는 동부간선도로 구간은 이미 교통체증이 심각한 상황이다.
백제대로와 동부간선대로 교차점인 전주역 앞은 출·퇴근 시간대에 차량이 집중돼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예정 사업부지 맞은편에는 대형 예식장 2곳이 위치해 주말에도 극심한 교통체증이 반복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전주시가 최근 전주역 앞 차로를 축소해 보행권을 확보하는 생태도로를 조성하고 있는데, 이 마중길 사업의 시작점에 부지가 중첩돼 있어 교통대란은 불보듯 뻔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도내 한 교통전문가는 "전주역 주변 발전과 건물의 사업성도 중요하겠지만, 대다수 시민들이 이용하는 전주역과 동부간선도로에 감당할 수 없는 양의 교통 흐름을 허가해 교통대란을 유발하는 것은 전주시민을 위한 정책이 아닐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해당 고층 주상복합건물은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전주역사의 이미지와도 부합하지 않을 것"이라며 "건물의 디자인과 교통영향을 충분히 고려한 심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 교통영향평가위 1차 심의에서는 해당 부지의 진출입로 설치 계획 변경, 진출입로 분리방안 제시, 감속차로 확보 등을 결정한 바 있다.
해당 사업자는 진출입로 분리시 건축면적 축소로 사업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보면서도 보완 방법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해당 주상복합건물 신축공사에 대한 2차 교통환경영향평가는 다음달 4일 진행된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