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새해는 전북도민에게 특별한 의미가 있다. 전북홀대로 일관해온 박근혜정부가 대통령 탄핵으로 대선이 빨라져 새 정부도 조기 출범하기 때문이다.
소외와 차별에 이어 낙후의 대명사로 전락한 전북은 가난만큼을 후세에 물려주지 않기 위해 도민들의 도전정신과 화합이 절실하다.
그동안 전북은 타지역과 광주전남 중심의 호남에서 조차 턱없이 열악한 정부지원과 인재배제로 낙후의 대명사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약속한 인사대탕평 정책은 최순실 게이트에서 볼 수 있듯이 전북소외와 인사차별의 원인으로 확인하게 됐다.
도민은 붉은 닭의 해인 새해에는 차별 없는 공평한 세상, 흘린 땀의 대가를 받는 세상, 빈부격차가 해소되는 세상 등의 원년이 되길 바라고 있다. 이는 지난해 대통령 탄핵을 주도한 촛불민심과도 일맥상통하다.
특히 빨라진 대선에서 전북도민의 선택은 전북미래와 연관돼 있어 대선 후보들에 대한 철저한 검증 뿐 아니라 전북발전과 차별의 한을 겪고 있는 도민의 마음을 달래주는 후보들을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도민은 이를 위해 우선 새로운 발전과 도약의 토대를 만들 수 도록 화합을 바탕으로 도전정신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전북정치권은 전북소외와 낙후탈피에 사활을 걸어야 한다. 올 대선에서 전북출신 후보가 없지만 캐스팅보트를 쥐고 최대한 전북도민의 입장에서 정치적 발걸음을 떼어야 한다.
지난 총선에서 텃밭의 맹주를 차지한 국민의당이나 실토회복에 나서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개혁보수신당으로 옮긴 정운천 의원 등은 대선에서 서로 다른 입장에 설 수 있어도 전북발전을 위해선 한목소리를 낼 필요가 있다.
여기에 낮은 재정자립도를 늘리는 역할에도 앞장서야 한다. 전북도를 비롯한 도내 지자체들은 기업유치로 일자리 창출에 나서고 있지만 버겁기만 한 상태다. 도내 지자체들이 더욱 도전정신을 가져야 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초고령사회 등으로 복지비 증가로 허리띠를 졸라맨 지자체들은 텅 빈 곳간으로 고향을 등지고 타지로 떠나는 주민을 잡기에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선에서 전북도민의 하나 된 힘이 중요하다. 도민의 힘은 정부의 차별된 인사와 예산을 바로잡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대기업을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이기 때문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