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대구간 고속도로 건설이 국가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됐지만 일부 구간만 우선 추진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무주~대구 고속도로는 지역균형발전과 영·호남 교류 차원에서 양 지역에서 모두 희망하고 있는 만큼 정치권이 나서  반드시 동시착공을 이뤄내야 한다는 지적이다.
5일 전북도와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1월 중 고시될 ‘국가 고속도로 건설계획(2016~2020)’에 무주~대구간 고속도로(86.1㎞)가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됐다.
추가 검토 대상 사업은 수요가 있을 시 계획기간 내에 언제든 착공할 수 있어 노력여하에 따라 착공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무주~대구 전체 구간 중에서 성주~대구 25km를 우선 반영할 것이라는 정부 계획이 확인됐다. 
경북도에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성주~대구간 고속도로에 대해 우선 추진하고, 추후 교통량 등 제반 여건이 형성되면 나머지 구간도 추진한다는 계획으로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으로 건의했다.
이에 국토부에서도 성주~대구 구간을 올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사업에 포함, 기재부에 신청한 상태로 이달 중 예타 대상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평택~부여~익산 138.3㎞을 잇는 서부내륙고속도로 역시 평택~부여 95.0㎞구간만 2017년 우선 착공하는 것으로 발표돼 지역업체 및 도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지역에서는 또 하나의 지역차별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동안 전북 등 호남권에 대한 차별이 각종 데이터를 통해 확인됐고, 또다시 전북만 홀대받는 상황을 도민들이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다.
실제 SOC사업비 비율을 살펴보면 노무현정부 시절 14.6%에서 박근혜정부 4.4%로 10.2%p 감소했고, ‘지역별 SOC 정부예산안’ 분석 결과 영남권이 7조2825억원을 지원받는 동안 호남권은 1조5195억원을 지원받는 데 그쳤다.
이에 영·호남 간 상생과 물리적 거리를 좁혀 나가자는 취지로 양 도가 공동건의를 지속해왔던 만큼 전 구간 동시착공을 통해 동서3축고속도로의 온전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철도를 놓는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사업을 단순히 경제 논리의 잣대로만 들이대선 안 된다”면서 “대선공약 반영 등 국가계획에 포함할 수 있는 논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