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정 환경, 소득증대, 관광개발 군정 3대 핵심과제 중점 추진

진안군이 민선6기 4년차를 맞아 본격적인 성과 도출에 나선다. 청정환경, 소득증대, 관광개발 등 군정 3대 핵심과제의 기반을 다지면서, 향후 50년, 100년 진안군이 지속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튼튼하게 다지겠다는 각오다. 이항로 진안군수를 만나 2017년 진안군 계획을 들어봤다. /편집자주

1. 올해의 사자성어를 승풍파랑으로 정하셨어요. 어떤 의미가 있나요?

▻ 답변 : 우리 진안군은 올해의 사자성어를 승풍파랑(乘風破浪)으로 정했습니다. 뜻은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먼 곳까지 부는 바람을 타고 거친 바다를 헤치며 원대한 포부를 이루겠다는 것인데, 올 한해 승풍파랑의 기세로 현재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향후 50년, 100년 진안군이 지속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튼튼하게 다지겠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15만 내외 진안군민의 마음을 모으고 힘을 합쳐 주요사업들을 한층 더 내실 있고,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는 것입니다.

2. 2017년 진안군 예산 규모는 어떻게 되고 분야별 예산은 어떻게 투입되나요?

▻ 답변 : 진안군의 2017년 본예산은 3,457억 9천만원입니다. 이는 전년대비 289억 4천만원이 늘어난 규모로 일반회계는 2,999억 1천만원(86.73%), 기타특별회계는 458억 7천만원(13.27%)입니다.

군민 소득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농림해양수산 분야에 전년대비 130억 7천만원 늘어난 1,022억 5천만원(29.57%)을, 사회복지 분야에 40억 3천만원이 늘어난 513억원(14.84%)을 각각 편성했습니다.

이와 함께 청정 환경을 지켜내기 위해 환경보호 분야에 433억 9천만원(12.55%),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188억원(5.44%), 문화 및 관광 분야에 170억 2천만원(4.92%),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에 165억원 4천만원(4.78%)이 투입됩니다.

우리군은 2017년도 예산이 적재적소에 쓰일 수 있도록 예산편성 과정에서 주민참여예산제, 홈페이지 설문조사, 읍·면사무소를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3. 환경 보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계신 것 같습니다. 청정 환경! 이것이야 말로 진안군의 제1강점이겠죠?

▻ 답변 : 군정의 핵심가치인 ‘청정환경’을 지키기 위하여 쓰레기 3NO운동의 실천기반인 클린하우스를 중점 추진하고 주민 생활화를 위하여 폐비닐 수거 보상금을 확대하고, 화장지 교환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비점오염원 저감사업인 운산리 인공습지를 조성하여 수질개선은 물론 생태학습장으로 활용하고 정자천과 구량천에도 확대할 계획이다.

친환경 우렁이 농법은 부적지를 제외한 전 지역으로 확대한다.

친환경 제설제 사용으로 가로수와 수질을 보전하며, 농기계 폐오일은 전량 회수하여 새 오일로 교환해 주고, 보관 방치된 슬레이트도 수거 처리하게 된다.

용담호 광역상수도가 ‘17년 4월부터 8개 읍면, 182개 마을, 8,176세대에 공급하게 되고,

마을하수도는 그동안 확보한 783억원을 투자하여 ‘19년까지 215개 마을을 완료하여 하수도 보급률을 80%까지 끌어 올린다는 계획이다.

산림은 생물자원 유지에 필수적인 양봉산업 활성화를 위해 밀원수와 같은 경제적이고 공익적 가치가 높은 경제림으로 확대 조성한다.

4. 진안홍삼이 이제는 해외 시장까지 나간다고 하던데 정말 반가운 소식입니다. 홍삼을 비롯해 농․특산품의 국내외 판로개척은 물론 살 맛 나는 부자농촌 육성에 힘쓰고 계시죠?

▻ 답변 : 국내 홍삼산업은 지속적인 경기침체로 전반적인 침체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침체기를 극복하고 해외 수출 활성화를 위해서 지난해 5월 실무진들과 함께 미국을 직접 방문한바 있습니다. 미국에서 어바인시장, 한인회장, 기업인 등을 지속적으로 만나 한인 무역업체인 주식회사 바이오크론이라는 내실 있는 업체와 진안홍삼 유통ㆍ판매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업무협약 후 2016년 11월 미국 LA에 진안홍삼 미국 홍보관 및 총괄 운영본부를 개설했으며, 12월에는 미국 FDA 등록을 승인받아 10만 불 정도의 초도물량이 곧 미국 수출길에 오를 예정입니다. 또한 미국 내 56개 대형 한인마트인 H-MART 입점을 대기업인 J사(정관장)와의 경쟁을 통하여 확정 지었습니다. 또한 “제주속의 중국”으로 불리는 제주 바오젠거리에 진안홍삼 홍보관 및 수출센터를 지난해 12월 개설해 대중국 수출 확대를 본격화했습니다. 진안홍삼의 6년근 원료삼 확보와 진안삼 수매체계를 개선하고 진안 IC 인근에 홍삼집적화 단지도 조성합니다.

이와 함께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축산물은 지역에서 유통 소비되는 구조로 개선해 갈 계획입니다. 진안고원 주말시장과 야시장을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농산물 판매업체 지원을 통해 사람이 찾아오고 지역 생산물이 소비되는 체계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6차산업 인증 사업자를 확대하고 지역 농․특산물 포장재에 진안고원 브랜드를 전면 사용해 품질 차별화와 브랜드 가치를 높일 것입니다.

농업분야에서는 노지재배에서 시설하우스 재배로 농업환경을 바꿔나가고, 고령농의 농작업 경감을 위해 농기계 지원을 확대합니다. 홍삼한우의 사육기반과 유통을 활성화하고 축산시설 현대화와 가축분뇨 처리 지원, 악취 저감사업을 확대 지원합니다.

5. 홍삼에 이어 진안의 문화 관광 자원도 중요한 가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사람과 돈이 모이는 진안고원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답변 : 마이산 자연치유신비체험으로 북부권에 명인명품관을 조성하고, 남부권에 탑영제 수변공원 조성 등 4개 사업을 비롯해 타당성 조사를 마친 마이산 케이블카를 추진하게 됩니다.

마이산 주변 관광자원 개발인 양서류 자연생태체험장과 부귀산 별빛고원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국가지질공원 인증 안내판, 포토존 설치와 운일암반일암, 구봉산, 주천생태공원을 연결한 생태관광축을 조성해 토탈관광을 위한 종합관광벨트 인프라를 구축합니다.

전년에 이어 진안홍삼축제(10.12.~10.15.)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육성하고, 지역축제인 진안고원 운장산 고로쇠 축제(3.11.~12.), 원연장 꽃잔디 축제(4.21.~4.23.), 진안고원 수박축제(8.5.~8.6.)를 통해 관광객 유치와 농가소득을 높여 나갈 계획입니다.

지난해 12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가위박물관은 세계 희귀가위 1,500여점을 전시하며 역사와 체험 교육의 장으로 활성화하고, 성수 도통리 청자가마터(후백제 유물), 웅치전적지(임진왜란 격전지), 금척무(이성계 조선건국 설화), 김삼의당 농요 발굴, 진안군을 소재로 한 창작소설 집필 등 문화콘텐츠를 발굴 육성합니다. 골프연습장을 6월중 준공하고 역도훈련장을 10월에 조성하여 전국대회를 유치할 계획입니다.

6.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은 기본이겠죠?

▻ 답변 : 사회적 약자를 위해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행복버스를 5개면으로 확대 운영합니다. 통합건강증진 관리를 위해 마을별로 건강리더를 운영하며, 다문화 모국방문을 확대합니다. 이와 함께 보육환경을 개선하고 아이와 부모가 이용하기 편하도록 장난감도서관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또 문화공연을 확대하고 통합문화이용권 지원을 늘려 군민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작은목욕탕은 상전, 성수, 정천에 새로 조성합니다.

단계별 맞춤형 지원과 진안사랑 장학금, 해외 역사탐방을 늘리고, 안천면과 마령면에 인근 지역을 관할하는 맞춤형 복지담당 기능을 강화해 현장 밀착형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고, 노인요양원 시설을 보강할 예정입니다.

치매예방 교육, 건강체조 교실, 건강걷기 동아리 운영, 한의약 경로당 순회진료 등 마을별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도 강화합니다. 전북권 환경성질환 치유센터인 ‘진안고원 치유의 숲’은 교육과 체험에서 치유와 건강관리 기능을 보강해 활성화에 나섭니다.

7. 활기찬 균형개발과 안전한 지역 만들기도 요즘 화두입니다. 올해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 답변 : 도시가스 공급은 2018년 10월을 목표로 주배관 공사와 공급배관 공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공영주차장 확대로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소규모 주거단지 조성과 도시계획도로 개설로 읍내를 환경친화 도시로 재정비해 갑니다.

농촌중심지(백운, 부귀, 성수, 마령, 정천, 진안읍, 주천)활성화와 권역단위 종합정비, 신규마을 조성, 새뜰마을 사업으로 균형개발을 통한 정주 여건을 개선할 방침입니다.

지방하천과 소하천 정비, 학천1지구 급경사지 정비와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를 내실 있게 추진해 재난재해를 사전 예방할 것입니다.

마을만들기 전국대회를 ‘17.9.7.~9.9. 개최하게 되며, 귀농․귀촌 활성화를 위해 임시 거주시설을 조성합니다.

8. 끝으로 하고 싶은 한 말씀?

▻ 답변 : 존경하는 진안군민 여러분, 여러분과 약속했던 것처럼 진안의 상징 마이산을 활용해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살리겠습니다. 청정 환경을 보전하면서 진안고원 농산물, 대한민국 홍삼특구 진안홍삼의 경쟁력을 키우고 국내외 판로 다각화를 통해 희망 진안으로 가는 길을 열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도민 여러분께서도 도시와 농촌이 상생·발전할 수 있도록 관심 가져주시고 응원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