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심으로의 원도심학교 이전을 놓고 찬·반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서로의 의견을 허심탄회하게 개진하는 원탁토론이 열렸다.
원탁토론은 관 주도의 일방적 설득에 의한 토론이 아닌 원도심학교 이전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함께 공유하며, 서로의 입장을 나눈다는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날 토론에 참석한 전주 덕일중과 곤지중 학부모들은 이전문제를 놓고 찬성과 반대가 비슷했지만 토론 후반부에는 공통학군지정 등 조건부에 의한 찬성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전주 교육발전 민관협력위원회는 16일 오후 3시30분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곤지중·덕일중 신축이전 수평공감 토론회’를 갖고, 원도심학교 이전에 대한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전 반대를 주장하는 측은 교육을 경제논리로 대입해서는 안 된다는 점과 학교가 이전될 경우 마을이나 해당 지역이 위축·축소되고, 저소득층 아이들의 안정적인 교육보장이 어려워 진다는 점을 강조했다.
반면, 이전을 찬성하는 측은 학생수 감소 등에 따른 미래를 생각하면 이전이 옳다는 점과 학생수가 줄어 폐교가 돼 학교이름마저 없어지는 것보다 이전을 택하는 측면이 전통보전 차원에서 이롭다는 점을 피력했다.
또한 중립적인 의견에서 조건부 찬성을 취하는 토론자도 상당했는데, 공동통학군 지정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학교를 선택하고, 교육청의 작은 도서관 등 건물활용방안 마련, 현재 학교명을 그대로 사용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토론에 참석한 덕일중의 한 학부모는 “현재 이전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반대하지만 현재 교육부의 ‘학교총량제’ 등으로 인해 전북교육청으로서도 특별한 대안이 없음을 잘 알고 있다”면서 “교육청이 공동통학군 지정 등 학부모들의 선택폭을 넓혀주는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면 찬성할 의지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곤지중의 학부모도 “현재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학생수가 계속 줄어드는 현재, 이대로 가면 자연적으로 학교가 소멸될 수 있다는 위기를 갖고 있다”며 “이 상태에서 없어지는 것 보다 학교명 유지나 여러 가지 지원이 있다면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학부모는 “현재 반대의견은 학부모보다 학교주변 지역주민들이다”면서 “교육청 등이 이 분들에 대한 설득과 지원도 분명히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