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 출범 후 2년여 총장 공백사태를 빚어온 전주교대 등 상당수 국공립대학들의 총장임용 난맥상에 대해 전국국공립대학교수연합회가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으로 특검에 수사를 의뢰했다.
  전주교대는 2014년 12월 국립대학교 총장 임용절차에 따라 임용후보자추천위원회서 2명을 교육부에 추천했다. 교육부가 이들 중 1명을 대통령에 제청해 임명했거나 모두 불가면 사유를 밝혀 대학에 재 추천을 요구했어야 했다.
  그런데도 재 추천 요구 등 후속절차를 취하지 않거나 시일을 끌어 무려 2년여나 대학이 직무대행체제로 총장 공백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국립대학교 총장 임용 난맥상은 전주교대 등에 한하지 않다고 알려졌다. 공주대 방송통신대 광주교대 등이 장기 총장 공백사태를 겪었거나 겪고 있다. 전남대도 총장 공백 직무대행 체제가 됐고 경북대 충남대 해양대 등은 1순위 추천후보가 사유가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2순위 자가 임명됐다 해서 법정소송 등 반발이 이어져 왔다.
 국립대학교 총장 임용을 둘러싼 난맥상은 종전 대학교수 등 대학 구성원들의 ‘직선제’ 선출 방식이 대학의 추천에 의한 대통령의 ‘임명제’ 전환에 따른 이해 부족서 빚어진 일면이 없지 않다. 2순위 자 임명에 대한 반발과 갈등이 그렇다.
  그러나 박 정부의 잇단 국립대학 총장임용 난맥상은 임명권자인 대통령과 교육부의 임용절차 운용의 혼선서 비롯돼 왔다고 해야 할 것이다. 절차 따라 추천돼온 후보자 중 1명을 곧바로 임명하거나 불연이면 사유를 밝혀 재 추천토록 해 임용했어야 했다.
  총장 공백사태 대학들 대부분이 까닭을 알 수 없는 가운데 무작정 임명이 지체되었거나 뒤늦게 사유 설명 없이 재 추천만을 요구한데서 공백사태가 빚어져왔다.
  최근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이 터지면서 그간의 까닭을 알 수 없고 이해가 어려운 국립대학 총장임용 난맥사태가 그에서 비롯돼온 게 아닌가 하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교수연합회 수사 의뢰도 그 때문이라고 들린다.
  특검 수사와 함께 전주교대 등 장기공백 사태 대학들의 조속한 총장 임명이 요구된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국립대학총장 임명권 행사가 가능하지 않을까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